메뉴

교육부 '수능성적 사전 유출' 인정…"사전테스트 과정서 발생"

[IE 사회]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 발표가 이달 4일인 가운데 한 수험생 커뮤니티에서 성적을 미리 확인했다는 일부 수험생들의 주장이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송근현 대입정책과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틀 뒤인 수능성적 통지일에 앞서 지금 사전 모의 테스트 기간인데 실제 사이트에 연결됐다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보고했다"며 "이 탓에 어젯밤 늦게 재수생에 한해 수험생 본인의 올해 수능점수가 먼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킹은 아니라고 보고받았고 곧 평가원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며 "로그온 기록이 남아있는데 (성적을 미리 확인한 점이) 업무 방해에 해당한다면 법리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1일 늦은 오후 한 수험생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수능 성적표 미리 출력하는 방법'이라는 게시물이 게재됐다. 글의 작성자는 "평가원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뒤 DOM 탐색기를 이용해 2019라고 된 부분을 2020으로 바꾸고 2020으로 바꾼 탭을 클릭해서 성적표 발급 신청, 출력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성적 이력이 남아있는 'N수생'이 웹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 기능을 이용해 연도를 변경하면 성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이 글의 골자다.

 

이 글이 퍼지면서 여러 수험생들은 이를 통해 확인한 성적이 가채점 결과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 성적이 맞다는 글을 수험생 커뮤니티에 올렸고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수능 성적을 부정 확인한 인원을 전원 0점 처리하라"며 "불법적으로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는 수험생들에게 법을 준수하는 일반 수험생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청원글이 등장하기도 했다. 

한편, 현재 평가원의 수능 성적 증명서 홈페이지는 접속이 불가능하다. 또 성적 확인 방법을 올린 수험생은 동일한 수험생 커뮤니티에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는 사과글을 올렸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