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콜센터 코로나19 집단 감염 막아라" 금융당국 전수조사 착수


[IE 금융] 금융당국이 서울 구로구 신도림에 위치한 콜센터에서 벌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사태와 같은 일을 막기 위해 금융사 위탁 콜센터에 대한 실태 조사에 나선다. 

 

11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이날 금감원은 보험, 카드사와 같은 금융사 콜센터 운영 상황과 코로나19 예방 조치를 살필 계획이다. 

 

콜센터는 직원들이 1m도 채 안 되는 좁은 간격으로 붙어서 일하고 고객 응대를 위해 마스크도 끼기 어려워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많았다. 특히 주로 외주 형태로 소형 금융사 콜센터의 경우 근무 공간이 더 협소해 집단 감염 가능성이 높다. 

 

이에 금융당국은 '거리 두기'와 같은 콜센터 업무 환경 개선을 금융사에 요청할 방침이다. 또 교대 또는 분산근무, 재택근무도 적극 권고하고 있다. 

 

다만 교대근무는 콜센터 상담원의 소득 감소와 직결되는 만큼 도입이 쉽지 않다는 평가도 있다. 재택근무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 때문에 불가능한 점도 어렵다. 각종 개인정보를 보면서 고객을 응대하는 특성상 재택근무 시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현재 금융당국은 이 같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콜센터 직원의 재택근무를 위한 제도적 보완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