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은 "2분기에도 은행 가계대출 문턱 높아진다"

 
[IE 금융] 올 2분기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가 더욱 심화되면서 가계대출 심사 문턱이 높아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12일 한국은행(한은)은 대출 관련 올해 1분기 동향과 2분기 전망을 담은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를 발표했다. 대출행태서베이는 국내 총 201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3개월간 대출 동향과 향후 3개월간 전망을 설문 조사해 -100에서 100 사이의 지수로 표시한 리포트다. 

 

이 지수가 플러스(+)면 금융기관의 대출태도가 완화된다는 뜻이다. 대출 금리를 낮추고 한도를 연장하는 방식으로 대출이 전보다 쉬워진다. 반대로 마이너스(-)는 금융기관 대출태도가 강화돼 대출이 전보다 어려워진다는 의미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은행 대출태도지수는 -2로 집계됐다. 차주별로 대기업이 -3, 중소기업 6, 가계주택 -18, 가계일반 -9를 기록했다.

 

국내은행 신용위험지수는 26으로 집계됐다. 차주별로 살펴보면 대기업 6, 중소기업 26, 가계주택 24, 가계일반 24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채무상환능력 약화, 대내외 경제여건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특히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신용위험지수가 높아진 것이다.

 

올 2분기 국내은행의 대출수요지수는 9를 나타냈다. 대기업의 경우 -3, 중소기업은 18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한은 관계자는 "대기업은 대출수요가 감소로 전환되나, 중소기업은 운전자금 수요,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유동성 확보 필요성 등으로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 가계주택은 -12로 전월에 비해 감소로 돌아선 반면 가계일반은 15였다. 한은 관계자는 "가계에 대한 대출태도는 금융위의 차주단위 DSR 확대적용 등을 포함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이 이달 발표될 예정과 함께 신용위험에 대한 경계감 증대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보다 강화될 것으로 전망됐다"고 부연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