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전문구 Free' 산소·수소의 깨끗한 숫자놀음

이제 다음 달 14일부터는 표준규격품으로 출하되는 버섯,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과일·채소, 신선편이 농산물에 안전문구를 표시한 후 팔아야 합니다.

 

지난해 3월, 미국에 수출된 우리 팽이버섯을 미국 소비자들이 가열하지 않고 먹다 식중독에 걸려 논란이 된 바 있었죠. 이 같은 식중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안전문구를 넣도록 의무화한 건데 농산물 포장규격 및 등급규격 기준에 맞춰야 하는 표준규격품 외에 시장에서 검은 봉지로 구매하는 제품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또 껍질 없이 먹어야 하는 감귤, 수박, 파인애플 등과 씻어 먹을 수밖에 없는 당근, 고구마, 복숭아 등의 과실도 의무표시 대상이 아니고요.

 

'그대로 섭취하지 마시고 충분히 가열 조리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를 넣는 버섯류는 ▲팽이 ▲새송이 ▲양송이 ▲느타리버섯 등이 해당합니다.

 

'세척 후 드세요'라는 문구는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사과 ▲포도 ▲금감 ▲단감 ▲자두 ▲블루베리 ▲양앵두(버찌) ▲앵두 ▲고추 ▲오이 ▲토마토 ▲방울토마토 ▲송이토마토 ▲딸기 ▲피망 ▲파프리카 ▲브로콜리에 기재해야 하고요.

 

'세척 후 드세요' '가열 조리해 드세요'라는 문구가 들어갈 신선편이 농산물은 세척 및 박피(껍질 벗기기), 다듬기, 절단 과정을 거친 조리용 채소류, 콩류 및 버섯류 등입니다.

 

그런데 세척을 마친 것은 동일하지만 개별 포장돼 판매하는 사과는 그냥 먹어도 되나 봅니다. 확실하게 정부 인증을 받은 거겠죠. 이번 '앎'에서는 세척 사과 등 세척이라고 표기할 수 있는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팔리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세척 먹을거리는 보통 오존수로 세척합니다. 오존(O3)은 산소 원자 3개가 결합한 산소의 동소체로 산소 원자 2개가 합쳐진 일반 산소와 달리 인체에 해롭고 불안정합니다. 세 번째 원자가 떨어지면서 강한 산화력을 갖게 되는데 이 성질을 이용해 살균 및 악취 제거를 하는 거죠.

 

오존이 산소 분자(O2)와 활성산소(O)로 분해되면서 과일 껍질에 붙은 미생물의 세포벽이나 세포막을 공격해 오염물질을 없앤답니다. 산소로 분해돼 흩어지는 만큼 잔류물도 남기지 않고요. 

 

오존을 물에 용해시킨 오존수로 세척을 하면 세균은 물론 곰팡이, 바이러스까지 없앨 수 있다는데 이는 염소부산물이 발생하던 기존 염소수 세척에서 한 단계 발전한 방식입니다. 염소부산물은 물에 잘 씻기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발암물질 리스크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었죠. 

 

오존수 세척 후에는 송풍기로 물기를 말린 다음 외기 차단된 컨베이어를 통해 포장기계까지 옮기고 수분이 유지되는 폴리프로필렌 필름 포장을 거쳐 소비자를 만나게 됩니다.

 

/이슈에디코 김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