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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노령화 가속화…3년 후 고령자 교통사고 24% 늘어날 것"

 

[IE 금융] 최근 정부가 65세 이상 운전자 조건부 면허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고령 취업자수, 고령인구율이 고령자 교통사고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 등장했다.

 

5일 삼성화재에 부속된 삼성교통문화안전연구소에 따르면 고령화 추세를 감안할 때 오는 2026년 운전자 교통사고가 2021년보다 25% 이상 증가할 수 있다.

 

연구소는 17개 광역지자체별로 사회경제지표, 교통지표, 기상관측 정보와 고령자 교통사고의 상관도를 분석했다.

 

사회경제지표는 고령인구 점유율, 고령 취업자수, 고령 인구수, 노인여가 복지시설수 등이며 교통지표는 자동차·이륜차 등록대수, 자동차·이륜차 법규위반 건수, 면허 자진 반납수 등을 활용했다. 기상관측 자료는 강수량, 강설량 등이다.

 

분석 결과 고령자 교통사고는 고령자 취업자수, 고령 인구율의 영향이 컸다. 일례로 제주도의 경우 고령 취업자가 1만 명 증가할 때 고령 보행자 사고가 25% 늘어났다. 울산광역시에서는 고령인구율이 1% 많아졌을 때 고령운전자 사고는 최대 37%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업한 고령자의 외부활동이 잦아져 자동차 운행건수가 늘어났기 때문. 고령 취업자수는 2021년 262만4000명에서 2026년 323만3000명으로 60만9000명(23.2%) 증가할 전망이다. 광역자치도는 41만6000명, 특별광역시는 19만3000명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행안전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광역자치도에서의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증가율은 특별광역시보다 0.8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2026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는 2021년보다 26.8%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 65세 이상 고령자 10만명 당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26년 1만1459건으로 2021년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장효석 연구원은 "광역자치도에선 고령보행자 사고가, 특별·광역시에선 고령운전자 사고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지자체별 고령자 통행실태 및 교통수요 조사를 실시해 고령 보행자 및 고령운전자의 다빈도 이용 통행로를 파악하고 보행환경 및 도로환경 개선 사업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지난달 16일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은 교통사고 사망자 점검회의에서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에 대해 조건부 면허를 발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힘.

 

고령 운전자의 운전능력을 평가해 기준에 못 미치면 야간 운전, 고속도로 운전 금지, 최고속도 제한 등 운전 허용범위를 대폭 줄이는 방식이 유력. 내년까지 관련 연구용역을 마치고 이르면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지만, 65세 이상 연령층의 이동권을 침해한다는 반발도 제기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