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채권 투자 급증…투자 시 유의사항은?


[IE 금융] 최근 채권금리 상승에 개인 투자자들의 채권 투자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금융감독원(금감원)이 이와 관련한 조언을 했다. 

 

31일 금감원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의 장외채권 순매수 규모는 지난해 20조6000억 원으로 전년 3조8000억 원보다 4.5배 증가했다. 국고채 1년물 월평균 금리는 지난해 1월 1.42%에서 6월 2.6%, 12월 3.7%, 올해 3월 3.45%를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투자자에게 채권은 원금 손실이 가능하며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채권에 투자한다는 것은 발행기관에 돈을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발행기관이 파산할 경우 원리금 회수가 어렵다.

 

특히 후순위채권은 일반채권에 비해 금리가 높지만, 선순위 채권이 먼저 변제된 후에 원리금을 회수할 수 있어서 발행기관이 파산했을 때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금융기관들이 팔고 있는 조건부자본증권은 후순위 또는 후후순위(신종자본증권) 채권이어서 변제 순위가 낮다.

 

발행기관이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면 채무상환과 이자 지급 의무가 모두 없어지게 되는 만큼 원금 손실 위험에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채권은 금융회사별 1인당 최고 5000만 원까지 원리금을 보장해 주는 예·적금과 달리 예금자보호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또한 채권투자 시 신용평가사가 평가한 신용등급만을 확인하지 말고 판매사가 별도 금융상품을 평가한 상품위험등급도 살펴야 한다. 

 

이 같은 정보는 금융사 홈페이지나 예탁결제원의 세이브로(SEIBRO), 금감원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채권 가격은 시중금리와 반대로 움직이는데, 시중금리가 상승하면 신규발행 채권의 금리가 높아지므로 낮은 금리에 이미 발행된 채권 인기는 떨어지게 돼 가격이 하락.

 

반대로 시중금리가 하락할 경우 신규 발행 채권 금리가 기존 채권보다 낮기 때문에 기존 채권 인기가 올라가 가격이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