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35주년 맞은 한국맥도날드 "2030년까지 매장 500개로 확대"

 

[IE 산업] 한국맥도날드가 영업 적자에도 투자와 점포 확장을 계속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맥도날드는 오는 2030년까지 매장을 5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5일 한국맥도날드 김기원 대표는 '창립 35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상황이 안 좋을수록 제품과 서비스 질에 투자하고 출점 속도를 더 내면 수익 창출로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988년 오픈한 한국맥도날드는 개업 당시 하루 평균 방문객 3000명, 매출 17억 원이었지만, 지난 2021년 처음 매출 1조 원을 넘어섰고 지난해 1조1770억 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지금은 하루에 40만 명, 1분당 277명이 맥도날드를 즐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상 최대 매출에도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2019년부터 적자다. 지난해에도 277억 원의 영업손실이 있었다. 그럼에도 김기원 대표는 "영업이익을 위해 투자를 축소할 수는 없다"며 "맥도날드는 올해도 8개 매장을 추가해 2030년까지 매장을 500개로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파이브가이즈, 슈퍼두퍼, 쉐이크쉑 등 해외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가 국내에 잇따라 진출한 것에 대해 "그만큼 한국 버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크게 본다는 의미로 새로운 브랜드의 시장 진입을 환영한다"고 언급했다.

 

여기 더해 김 대표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가 맥도날드의 주력 과제임을 내세웠다. 한국의 맛은 국내산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고 지역 특산물을 알리는 맥도날드의 활동이다. 지난 2021년부터 맥도날드는 창녕 갈릭 버거, 보성 녹돈 버거, 나주 배 칠러, 제주 한라봉 칠러, 허니 버터 인절미 후라이 등을 선보였다.

 

이 외에도 업계 최초로 도입한 드라이브 스루 하이패스 결제 시스템 확대와 맥도날드 공식 애플리케이션(앱)의 편의성을 증대하는 업그레이드도 예고했다.

 

더불어 오는 2025년까지는 모든 포장재를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한 소재로 전환하고 100% 동물복지란으로의 전환을 도입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매장 설립부터 커피박, 폐플라스틱의 재활용 등 선순환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며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한국맥도날드는 이달 6일부터 한국의 맛 프로젝트 중 하나로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를 내놓는다. 이를 위해 약 50톤의 진도 대파를 수급한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