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스터카드, 2028년부터 친환경 소재로만 카드 발급 지원

 

[IE 금융] 마스터카드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를 위해 오는 2028년부터 친환경 소재로만 카드 발급을 지원한다.

 

31일 마스터카드에 따르면 마스터카드가 지원하는 ▲rPVC(재활용 PVC) ▲rPET(재활용 PET) ▲PLA(생분해성 플라스틱)는 모두 포장재, 건축자재 및 재활용 용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친환경 소재의 플라스틱이다.

 

마스터카드에 따르면 카드 한 장당 약 5g의 플라스틱이 사용된다. 세계적으로 매년 약 30억 장의 카드가 새로 발급되는 점을 감안하면 2028년 이후 연간 1만5000톤 규모의 플라스틱이 친환경 소재로 대체될 전망이다. 30억 장의 카드를 한 줄로 연결하면 약 25만6800㎞ 길이로 지구 둘레(약 4만075㎞)를 6번 이상 감쌀 수 있다.

 

친환경 카드 확산을 위해 마스터카드는 2018년 '지속가능한 카드 프로그램'을 출범했으며 현재 세계 80개국 330개 이상의 은행 및 카드사들이 동참하고 있다.

 

금융사는 친환경 소재로 지속가능한 카드를 제작하면 카드 플레이트에 에코 인증 마크를 각인할 수 있다. 이때 인증은 마스터카드가 진행하며 검증은 독립적인 기관이 담당한다.

 

마스터카드 산딥 말호트라 아태지역 제품 및 혁신 총괄 부사장은 "범지구적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있지만 힘을 한 데 모으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며 "앞으로 30억 장 이상의 마스터카드 브랜드의 카드를 발급하고 사용하는 금융사와 소비자를 연결해 친환경 결제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