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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봐라] "최초는 이미 과거" 토스뱅크 새 도전 "금융소비자의 첫 번째 은행"

 

2021년 10월 출범. 그다음 해 '지금 이자받기'라는 은행권 최초 매일 이자 지급 시스템 도입에 이어 '목돌 굴리기' '키워봐요 적금' '모임통장·카드' '굴비 적금' '아이통장·적금' 등 기존 은행권과 같은 탄탄한 상품 라인업을 갖추더니 출범 2년만인 2023년 10월 고객 880만 명, 올해 4월 기준 1200만 명의 고객을 모은 은행.

 

이 기세를 몰아 지난해 1월 평생 환전 수수료 무료라는 파견 조건을 내건 '외화통장'을 출시한 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자기계발에 도전하는 '미라클 모닝' 트렌드를 접목한 '미라클모닝 도전통장', 하나카드와 협업해 최초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를 선보인 뒤 첫 흑자 전환을 달성한 곳.

 

금융권 처음 타 금융사와 함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랜 업력과 폭넓은 심사 여력을 보유한 광주은행과 선보인 '함께대출'은 출시 12일 만에 300억 원을 돌파, 금융위원회(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에 꼽히며 '상생이란 무엇인가'를 세간에 알렸고 미국 경제 전문 매체 포브스 선정 '세계 최고의 은행'에서 3년 연속 국내 1위 은행에 선정된 곳.

 

 

장황한 설명은 이쯤에서 줄이고 이제 본격적으로 토스뱅크 간담회에 관한 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지난 2023년 175억 원 적자에서 지난해 당기순이익 456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를 시현한 토스뱅크는 16일 오전 간담회를 통해 지금까지 낸 성과와 중장기 미래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3월 토스뱅크 대표에 선임된 이은미 행장은 스탠다드차타드(SC) 금융지주 전략 부서, 도이치은행 서울지점 최고재무책임자(CFO), HSBC 홍콩지역본부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상업은행 CFO 등 글로벌 금융사에서 근무하다 지난 2023년 DGB대구은행(現 iM뱅크)에 CFO로 합류해 '시중은행 전환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 공동 의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이후 2024년 2월 중도 퇴사해 토스뱅크 대표직을 맡은 그는 토스뱅크 혁신 DNA를 계승해 2024년을 첫 연간 흑자 달성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는데 결국 그 약속을 현실로 만들었죠.

 

 

이날 이 대표는 당당하고 파워풀한 모습으로 좌중을 압도했는데요. 그는 외부에 있었을 당시에도 토스뱅크 혁신 서비스에 대해 큰 감명을 받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이자를 주는 서비스는 토스뱅크 이후 은행, 증권사, 저축은행 등 여러 금융사 10곳에서도 시도했고요.

 

2023년 내놓은 전월세보증금대출의 경우 그저 상품을 출시하는 게 아니라 보증금 사기를 걱정하는 고객을 위해 인터넷전문은행(인터넷은행) 처음 '전세지킴이보증' 도입과 함께 '등기변동알림' 서비스 및 '다자녀 특례'라는 조건을 같이 추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 주거 안정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고요.

 

 

이 대표는 이런 토스뱅크의 서비스들을 지켜보며 대표직에 오를 때 '혁신'이란 단어에 '지속 가능성'이란 수식어를 붙이겠다고 다짐했답니다. 그는 "우리는 '하우(어떻게, How)'에서 시작해 단순히 상품 하나를 내놓는 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네요.

 

그러면서 "'하우'에 주목한 토스뱅크는 금융권 전반에 새 변화를 불러일으켰다"며 "이제는 이뤄낸 혁신에 '지속 가치'를 더하는 데 집중해야 하기에 고객 신뢰 등을 다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토스뱅크의 월간 활성자 이용자 수(MAU)는 이달 기준 880만 명으로 전체 은행 가운데 세 번째를 차지했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토스뱅크는 미래 목표로

▲고객 중심 최적화 ▲기술 내재화를 넘어선 표준화 ▲글로벌 진출 등 세 가지를 꼽았습니다.

 

우선 고객 중심 최적화에 대해 이은미 대표는 "그간 은행은 기성품처럼 상품을 제공했지만, 향후 토스뱅크는 1200만 명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한 명, 한 명마다 맞춤화한 상품과 최적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제언했죠.

 

특히 액티브시니어 고객 전담 조직을 신설,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게 토스뱅크 측의 전언입니다.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한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40대 이상의 토스뱅크 고객이 48%에 이르는 만큼 금융 외에도 헬스케어, 자산관리 등과 연계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선보여 향후 성장의 핵심 축으로 삼겠다는 것이죠.

 

이와 함께 기존 외화통장에 송금 기능을 추가해 '외화통장=토스뱅크'라는 이미지 제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 집중했지만 곧 기업 고객을 위한 보증 기반 대출 출시를 통해 포트폴리오 균형도 확보할 방침이고요. 주택담보대출 역시 내년 안에 내놓을 예정입니다.

 

또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토스뱅크의 기술 경쟁력은 상업화까지 가능할 수준인데, 이를 더욱 높여 우리만의 혁신을 증명할 것"이라면서 신용평가 모형 'TSS(Toss Scoring System)' 고도화와 인공지능(AI) 기반 리스크 예측 모델을 포함한 모든 기술에 총동원한다는 말도 꺼내며 기술력도 강조하네요.

 

 

더불어 이번 간담회에서는 토스뱅크의 해외시장 진출이 큰 화두에 올랐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지난 3월 일본에서 열린 기술 혁신 글로벌 콘퍼런스 'GFTN'에 참석했을 때 기존 해외 진출에서는 자금력과 영업력의 영향이 컸다면, 최근엔 고객 대응력과 기술력이 핵심이라는 것을 인지했다"고 말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와 같은 신흥 시장과 선진국 시장까지 폭 넓게 대상으로 보고 현지 규제 환경과 고객 특성을 분석 중이랍니다.

 

간담회 말미에 이 대표는 토스뱅크의 지향점으로 'Be The First Option'이라는 기치를 내세웠는데요.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금융서비스가 필요할 때 머릿속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내비친 겁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