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우려 점증, 벌써 네 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1주일 만에 파주서 또 확진

[IE 사회] 경기도 김포의 아프리카돼지열병 추가 확인에 이어 추가 의심신고가 들어온 파주에서도 또다시 확진 판정이 났다.

 

24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전일 추가 의심 신고가 들어왔던 파주의 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됐다고 밝혔다.

 

전일 저녁 파주시 적성면 한 농장에서 돼지 1마리가 폐사하고, 3마리가 유산한 것을 농장주가 발견해 당국에 신고했는데 밤새 정밀검사한 결과 오전 7시쯤 확진으로 결론이 났다. 지난 17일 첫 발병 이후 일주일 만에 네 번째, 첫 발생지 파주에서는 두 번째다.

 

돼지 2300마리를 키우던 이 농장은 앞서 발병한 연천 농장에서 7km가량 떨어져 있다. 정부는 초동대응팀을 급파해 긴급 소독과 출입 통제를 실시하고 48시간 동안 이 지역에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파주, 연천에 이어 김포 통진읍 농장에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 양성판정이 나왔다고 알렸었다. 한강 이남에서 열병이 첫 확인되자 타 지역 확산 우려가 점증하고 있다. 세 번째로 확진된 김포 농장은 어미돼지 4마리가 유산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당국이 조사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1마리가 폐사한 것을 추가 확인했다.

 

국내 열병 신고 첫 접수 후 일주일 만에 확진 지역은 파주와 연천에 이어 김포까지 3곳, 농장은 4군데로 늘었다. 김포 농장은 반경 3㎞ 안에 8개 농장이 3300여 마리를 사육 중으로, 당국은 이 돼지들을 모두 매몰 처분할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