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잘 살아보자던 과거… 지금은 "잘 지켜보세"

운동과 함께 태동한 그곳…금고지기는 정부

연체율로 문제가 된 새마을금고의 예·적금을 해지하려는 고객들이 몰려 연일 소란스럽습니다. 좌시할 수 없던 새마을금고는 예·적금 중도해지한 고객의 재예치 시 약정이율 복원과 비과세 혜택 유지를 약속했고요. 이런 와중에도 유튜브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여기 대응해 전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새마을금고 이용자 자산을 보호하고자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테니 유튜브 영상을 믿지 말라고 말한데 이어 새마을금고중앙회도 같은 날 예금자 불안을 조장하는 허위 소문 유포 시 법적 책임을 강력히 묻겠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놨습니다.

 

세간의 화제가 된 김에 새마을금고를 이모저모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민족 고유 자율적 협동체인 계, 향약, 두레 등 마을생활의 공동체 정신을 계승하려는 목적의 새마을금고는 신용·공제사업 등의 생활금융 및 문화복지후생·지역사회개발 사업 등으로 회원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지역 공동체 발전과 국민 경제 균형 발전에 기여하는 상호금융 협동조합입니다.

 

지난 1963년 재건국민운동 향토개발사업의 일환 삼아 추진한 이래 1972년 법인설립 착수, 1973년 재건국민운동 병설 새마을금고연합회 창립 후 1975년 독자 조합의 지위를 갖게 됐습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경상남도​ 산청군 생초면 계남리 하둔마을에 1963년 5월25일 개소한 하둔마을금고를 새마을금고의 실질적 시발점으로 인정하네요.

 

당시 새마을운동의 주요 시책사업이었던 새마을금고는 2007년 세계천재회의 그랑프리 수상자이자 현재 중국 과학기술대학교 석좌교수인 박교수 박사가 구상 아래 성장을 거듭하며 현재는 행정안전부 감독(타 상호금융기관은 금융위원회 소관)으로 2금융권 중 유일하게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에 지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얀마, 라오스, 우간다 등 해외 50여 곳에서도 지점을 꾸렸고요. 

 

여담으로 박 교수는 1977년 설립돼 1983년 대우자동차 법인 승계 후 한국GM의 모태기업인 새한자동차에서 1974년 8월에 출시한 이래 국내에 단 두 대 남은 새한 새마을트럭의 보유자이기도 합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013년엔 NICE그룹 소유 한신평신용정보(KIS)의 지분 100%를 가져와 MG신용정보를 만들었고 같은 해 그린화재보험에서 재출범시킨 MG손해보험은 2020년 4월 JC파트너스에 재매각돼 작년 4월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다가 법원 판결에 따라 취소된 전례가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는 사모펀드 ST리더스 PEF와 컨소시엄을 꾸려 효성그룹 산하 효성캐피탈 인수 후 M캐피탈로 사명을 바꿨고 MGTV(옛 소비자TV)도 계열사입니다. 채권매입사업을 하는 대부업체 MCI대부는 손자회사고요. 

 

농·수·신협, 산림조합 등 다른 협동조합처럼 개별 근거법률이 있는 상호금융기관으로 조합원 대상의 예대 업무를 영위하는데 새마을금고 상품은 각 지점마다 취급 여부, 만기기간, 이율 등의 차이가 있어 해당 지점 사전 문의가 필요합니다. 현금카드도 금고마다 발급 기준 및 사용 규칙이 상이하고요. 

 

새마을금고도 당연히 5000만 원까지 예금을 보호하며 일부 금고 합병 때는 5000만 원 초과 예금까지 전액 보장합니다. 별개로 동네 주민은 출자금 납부 후 세금 우대 혜택을 받는 조합원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입한도는 전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신협을 합쳐 3000만 원이고요. 

 

주민등록상 주소지나 직장 주소지에 해당하는 금고에서는 만 19세 이상 성인은 누구나 조합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도 가입할 수 있지만 비과세 혜택은 일반 금융상품이 제외되며 출자금에 한해서만 인정됩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