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대출·리볼빙 비교공시 강화…매달 20일 공시

 

[IE 금융] 오는 20일부터 카드론·현금서비스·결제성 리볼빙 비교공시가 강화된다.

 

12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우선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상품 공시 시스템으로 바로 연결되는 아이콘을 신설한다. 

 

또 회사별 카드대출·리볼빙 평균금리를 한 화면에 볼 수 있는 요약화면(카드대출·리볼빙 금리 한눈에 보기)도 새로 만든다. 여기 더해 현재 무작위로 나열된 신용카드 공시시스템의 세부 메뉴도 보기 쉽게 재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리 세부내역 공시 기준을 표준등급에서 신용점수로 변경한다. 평균금리(운영가격)의 세부 구성요소인 기준 가격(할인 전 금리)과 조정 금리(마케팅 할인금리 등)를 확인할 수 있다.

 

금리 상세보기 공시에 카드사들의 주요 조달수단인 카드채 금리 항목도 추가한다는 방침이다. 리볼빙 수수료율도 카드론·현금서비스와 같이 금리 상세보기 공시를 업데이트한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이 저신용자에 대한 평균금리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신용점수 700점 이하인 회원에 대한 평균 취급금리를 추가로 공시한다.

 

소비자가 최신의 현금서비스 금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금리 공시주기를 분기에서 월로 단축하고 현금서비스·리볼빙 금리 공시일을 매월 말에서 20일로 바꾼다.

 

더불어 소비자들이 과거와 현재 금리 수준 차이, 변동 추이를 비교할 수 있도록 과거 시점의 금리자료도 공시하기로 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