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덕 지주(지극히 주관적인) 무작위 명반 소개] 열한 번째는 1993년 미국 남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서 파라오의 가호 아래 의기투합한 브루털·테크니컬 데스 메탈 밴드 Nile(나일)의 앨범 'In Their Darkened Shrines'.
나일의 탄생과 함께 한 기타리스트 겸 베이시스트이자 모든 곡을 만드는데 중추적 역할인 Karl Sanders(칼 샌더스), 역시 기타와 베이스를 맡은 Dallas Toler-Wade(댈러스 톨러-웨이드), 드러머 Tony Laureano(토니 로레아노)의 라인업으로 세 멤버 모두 보컬에 참여해 내놓은 이 앨범은 2002년 9월16일 발매한 정규 3집입니다.
초기작 분위기를 이어가면서도 연주능력을 위시한 섬광 같은 이펙트를 줘 명암을 덧댄 3집을 나일 앨범 중 최고로 꼽는 마니아들도 많고요. 무지막지 두들기는 보통의 브루털 계열 전개에서 벗어나 기타 속주로 시원함을 더했다고나 할까요?
1994년 첫 데모 'Worship the Animal' 발매 이래 1998년 1집 'Amongst the Catacombs of Nephren-Ka', 2000년 2집 'Black Seeds of Vengeance'를 거쳐 근 10년 만에 릴리스했습니다. 2~3년마다 원숙미를 첨가해 정규 앨범을 발표했었는데 2015년부터는 세월 탓인지 발매 주기가 더 길어지고 있군요. 사실상 팀을 이끄는 칼 샌더스가 1963년 6월생으로 만 61세니까요.
일부 팬들은 나일의 음악적 특색을 두고 칼 샌더스가 고고학을 전공했기에 이집트의 이미지를 제대로 활용할 줄 안다는 얘기를 하지만 제가 취재한 바로는 고고학에 지대한 관심이 있을지언정 고고학을 배웠다는 자료는 찾지 못했습니다.
본문으로 진입해 금단의 어둠 속 고대 이집트 사당(祠堂)을 의미하는 'In Their Darkened Shrines'에 실린 주술과도 같은 곡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수록곡은 모두 12곡으로 곡 수 만큼이나 재생시간도 길어 거의 한 시간에 이르네요.
팬들의 기억에 아이덴티티가 명확하게 튀는 밴드는 찾기 어렵죠. 본 작품 역시 마찬가지로 모든 곡을 다 듣고 앨범을 떠올리면 피라미드를 휘돌아다니다 건조하게 살갗을 파고드는 이집트의 모래 폭풍을 '지글지글~ 이글이글~' 짓누르는 검은 태양이 연상될 겁니다.
첫 곡 'The Blessed Dead'는 고대 이집트에서 축복받지 못한 채 죽은 자들이 받는 절망적 고통을 이집트풍 멜로디와 브루털적 기교로 버무리며 이어지는 곡들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죠.
2번 트랙 'Execration Text'는 원한을 가진 망령의 존재를 말살하려는 고대 이집트 저주의식을 나타낸 곡으로 주문을 리프로 따낸 듯한 나일의 전형(典型)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Sarcophagus', 석관이라는 제목처럼 갇힌 이의 공포와 고통을 다소 느리고도 낮게 깔리는 형태로 연주하는데 영화 수록곡 같은 느낌을 줍니다. 또 앨범의 전체적인 박자와 속도를 조절하는 인상도 있네요.
4번 트랙 'Kheftiu Asar Butchiu'는 죽은 이를 다시 깨운다는 신 '오시리스'에게 맞선 이들이 감당해야 할 형벌에 대한 곡으로 흡사 드럼머신의 비트를 거의 최대치까지 올린 것 같은 드러밍과 적당히 꼬인 기타리프, 주술적 그로울링이 부각됩니다.
3집의 타이틀로 꼽는 'Unas Slayer of the Gods'는 이집트 제5왕조의 마지막 파라오 우나스의 영원불멸을 추앙(?)하는 12분의 대곡으로 신화를 들려주는 전개와 속도 조절 및 클래식풍 악기들과의 조화가 빼어나죠. 흥미진진하고도 신비한 얘기를 듣는 듯 감상에 빠졌다가 곡 말미에 이르러 "아 그렇지. 이게 나일의 곡이었지. 역시 나일"이라는 혼잣말을 내뱉게 합니다.
여섯 번째 곡 'Churning the Maelstrom'은 보컬 파트의 세심한 변화와 스래시 메탈의 텐션이 긴장감을 주는 곡으로 3분이라는 시간이 언제 흘렀는지 모를 만큼 속도감이 일품입니다.
죽은 자를 조종하는 사제의 의식을 그린 신화적 분위기의 7번 'I Whisper in the Ear of the Dead'를 지나 대기와 물을 상징하는 호루스 신의 분노와 힘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8번 곡 'Wind of Horus'는 나일이 새로 창조한 이집트 세계관에 갇힌 느낌을 주죠. 절도 있게 끊어서 가는 전개, 이 전개를 이어붙이는 끊이지 않는 드러밍이 중독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앨범과 같은 제목인 마지막 트랙 'In Their Darkened Shrines'는 네 곡으로 나뉜 18분가량의 긴 얘기를 풀어내 대미를 장식하기에 충분합니다. 파트마다 다른 전개에다가 독특한 서사지만 각 구성을 하나로 엮는 재주에 큰 점수를 매길 수 있겠네요.
9번 트랙은 모든 것을 휩쓰는 나일의 폭주를 들려주다가 10번에서는 다시 영화 같은 웅장함을 내세웁니다. 11번 트랙까지 기술적인 연주와 구성으로 연계를 이룬 후 마지막 트랙에서 모든 구성을 합치며 전장(戰場)의 북소리가 곡을 이끌죠. 꼭 이 장르 마니아가 아니라도 들을 가치가 있는 앨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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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lessed Dead 4:53 |
/이슈에디코 정금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