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롯데지주, 롯데카드 우선협상대상자에 MBK-우리금융 재선정

지난 3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된 한앤컴퍼니 탈루 혐의 '발목'
롯데지주 21일 정정공시 통해 MBK-우리금융 재선정 알려

[IE 금융] 롯데그룹이 롯데카드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를 한앤컴퍼니에서 MBK파트너스-우리금융 컨소시엄으로 변경했다. 한앤컴퍼니의 탈루 의혹이 거대한 리스크로 작용한 것. 

 

롯데지주는 21일 롯데카드 지분 93.78% 중 경영권을 포함한 투자지분 매각과 관련해 한앤컴퍼니에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줬으나 지난 13일 배타적 우선협상기간이 만료해 MBK파트너스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통보했다고 정정공시했다. 

 

회사 측은 "구체적인 협상 조건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의할 예정"이라며 "향후 구체적인 결정 사항이 있을 경우 즉시 공시하겠다"고 설명했다. 

 

한앤컴퍼니는 지난 3일 롯데카드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지난 2016년 엔서치마케팅을 KT 자회사 나스미디어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 법적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KT 노조는 회사의 매각가격이 부풀려졌다고 주장하며 KT 황창규 회장 KT 김인회 사장, 한앤컴퍼니 한성원 대표 등 5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앤컴퍼니 의혹이 무혐의로 끝나도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는 긍정적이지 않다. 오는 10월까지 일반 지주사가 금융사 주식을 소유할 수 없는 공정거래법에 따라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 지분을 매각해야 하는 그룹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의 추가 제안은 인수 가격, 고용 승계 등 대부분 조건에서 한앤컴퍼니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카드 내부에서도 한앤컴퍼니보다 MBK-우리은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카드 노동조합은 지난 10일 사모펀드 한앤컴퍼니로의 회사 매각을 반대하고 투쟁을 예고했다. 

 

한편 우리금융 계열사인 우리카드와 롯데카드가 합쳐지게 될 경우 경우 신한, 삼성카드에 이어 3위에 오르게 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