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심히 걷고 안전운전하면 보험료 할인" 핀테크 활용 보험 서비스 '확산'

금융감독원, 21일 보험사 인슈어테크 활용 현황 발표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블록체인 비롯 혁신 서비스 '활발'

[IE 금융] 금융감독원(금감원)은 보험업계가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블록체인 등 인슈어테크(InsurTech)를 통한 혁신 서비스 제공을 확대한다고 21일 알렸다. 

 

인슈어테크는 상품 개발, 계약 체결, 고객 관리 등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융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흥국생명은 모바일 앱을 통해 하루평균걸음 7000보 이상이면 보험료의 7%, 1만보 이상이면 10%를 6개월마다 환급 건강증진형 보험으로 환급해준다. 

 

걷기 정보를 활용하는 삼성·현대해상·DB·KB·AXA·에이스손해보험 등 손해보험사와 오렌지라이프다. 치아점검에 활용하는 업체는 신한생명이다.

 

이 외 여러 보험사가 운전습관 연계 보험은 통신사 내비게이션(T맵) 또는 운행정보기록장치(ODB)에서 수집한 운전자의 주행거리·급가속·급감속·급출발 등 운전습관을 분석해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다.

 

DB손보·삼성화재·KB손해보험은 SK텔레콤 T맵 내비게이션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 시 T맵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점수 이상일 경우 보험료 5~10%를 깎아준다. 현대해상은 텔레매틱스장치(블루링크)가 설치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 7%를 할인해준다. 

 

또 여러 보험사들은 AI 챗봇을 통해 ▲24시간 365일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및 상환 ▲보험금 청구신청·조회 등 고객 Q&A 업무를 실시간 처리한다. 

 

이 외에도 일부 보험사들이 블록체인을 통한 본인인증·보험서류 검증 등을 통해 보험금 청구 시 본인 인증, 보험증권 위조 검증를 시험 중이다.

 

현재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 지급 신청 시 보험사와 의료기관에서 각각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는 실손보험금 자동청구시스템 사용자 인증 서비스를 임직원 대상 시범 운영 중이다. 오렌지라이프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모바일 보험증권 등의 진위여부 검증에 시범 적용 중이다. 

 

금감원 측은 "업무처리 자동화 및 간소화를 통해 계약심사, 고객 응대 등 보험업무처리에 비용절감, 업무처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