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내년 실손보험료 평균 1.5% 인상…車보험료는 인하 전망

 

[IE 금융] 보험사들이 상생금융 방안의 일환으로 실손의료보험료(실손보험료) 인상률을 최소화하기로 결정, 평균 1.5% 올린다는 방침이다. 또 자동차보험 보험료는 인하될 전망이다.

 

18일 생명·손해보험협회(생·손보협회)는 내년도 실손보험의 전체 인상률 평균(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이 약 1.5% 수준으로 산출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2년 약 14.2%, 작년 약 8.9% 인상된 것보다 낮아진 수치다.

 

세대별로 보면 1세대는 평균 4%대, 2세대는 평균 1%대, 3세대는 평균 18%대 인상된다. 2021년 출시된 4세대는 동결된다. 

 

실손보험 손해율은 일부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 문제로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형 손보사들의 올해 상반기 실손보험 손해율은 121.2%로 작년 118.9%보다 뛰었다. 이 가운데 3세대 실손보험 손해율은 작년 131.4%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156.6%로 집계됐다. 손해율이 100%보다 높은 것은 보험사들이 실손보험에서 적자를 내고 있다는 의미다.

 

보험업계는 실손보험 손해율 상승이 지속되는 만큼 도수치료·영양제 주사와 같은 일부 문제 비급여 항목과 관련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 관계 당국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여기 더해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인하를 검토하기로 했다. 보험료 인하 여부·인하 폭 및 시행시기 등 세부 사항은 손해율, 원가 요인 등 개별 보험사의 경영상황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예정이다.

 

손보협회는 "폭설 등 계절적 요인에 따른 손해율 증가와 제반 원가상승으로 향후 자동차보험의 실적은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러나 최근 고금리와 물가상승 등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내년 실손보험료 인상률은 보험사들의 평균 수준을 의미. 모든 가입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인상률이 아니기 때문에 실손보험 가입상품 갱신주기, 종류, 연령, 성별 등에 따라 개별 가입자에게 적용되는 인상률은 달라질 전망. 개별 가입자의 보험료 인상 및 인하 수준은 보험계약 실제 갱신되는 시기에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