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공인인증서 가고 금융인증서비스 등장…유효기간 3년·비밀번호 간소화

 

[IE 금융] 앞으로 불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금융 거래에 사용할 수 있는 금융인증서가 나온다. 

 

17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공인인증서비스를 대체할 금융인증서비스가 우리은행(우리원뱅킹)에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는 내달 10일 시행될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고 인증 서비스 규제를 완화한 개정 전자서명법에 따른 것이다. 개정법 시행일 이후에는 22개 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금융인증서비스는 고객이 불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금융인증서를 금융결제원 클라우드(가상 저장공간)에 보관해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다. 무료로 한 번 발급받으면 은행뿐 아니라 정부 민원 등 다양한 곳에서 이용 가능하다. 또 업데이트도 필요없으며 자동연장도 된다.

 

특히 특수문자를 포함한 10자리 이상의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에 6자리 숫자로 이뤄진 간편 비밀번호 또는 패턴(잠금 해제 동작), 지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3년이며 기한 만료 전 사전 확인을 거쳐 기한 연장을 할 수 있다. 

 

또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다양한 기기와 운영체제는 물론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등 여러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어 간편하다.

 

금융결제원 김학수 원장은 "금결원은 금융권의 대표 금융인증센터로 내달 10일부터 본격 실시되는 금융인증서비스를 시작으로 고객이 다양한 곳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혁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