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카오뱅크, 셀카 OTP 서비스 출시…편의성↑

 

[IE 금융] 카카오뱅크가 셀프카메라(Selfcamera, 셀카) 일회성 패스워드(OTP) 서비스를 출시했다. 

 

9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셀카 OTP는 고객이 셀카 사진을 등록하면 신분증 사진과 비교해 본인임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급된다. 추후 OTP 이용 시에는 등록해 둔 셀카 사진과 실시간 셀카 사진을 비교해 본인 인증을 진행한다.

 

현재 카카오뱅크를 비롯해 대부분 은행에서 1000만 원을 초과한 고액 이체를 위해서는 OTP 인증이 필수다. 이를 위해 실물 OTP(카드형, 토큰형)를 발급받거나 핀번호 등을 입력하는 모바일 OTP가 필요하다. 문제는 실물 OTP는 배송과 같은 발급 과정이 복잡하고 핀 번호만을 누르는 모바일 OTP는 보안성이 다소 취약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들이 실물 OTP 없이 고액 이체가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높이면서도 단순 번호 입력 등이 아닌 실제 얼굴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보안성을 강화했다. 또 발급 시 신분증이 위변조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며 얼굴 도용을 막기 위해 안티 스푸핑(얼굴 도용 방지) 기술도 넣었다. 모든 셀카 인증에 대해 모니터링을 통해 부정 사용 여부를 검수하며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접목 등으로 보안성을 한층 높일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여기 더해 카카오뱅크의 셀카 OTP는 1회 1억 원, 1일 5억 원까지 이체 한도를 늘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