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홍일 전 의원, 아버지 따라 하늘로…

[IE 정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남 김홍일 전 민주당 의원(사진)이 향년 71세 일기로 20일 오후 5시경 별세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8분께 서울 마포구 서교동 자택에서 김 전 의원이 쓰러졌다는 신고가 접수돼 신촌세브란스 병원으로 옮겼으나 오후 5시 4분경 의사가 사망 판정을 했다. 자택 안방에서 쓰러진 것을 자택 관리인이 발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새정치국민회의와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 15·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 전 의원은 최근 파킨슨병이 악화해 고생했다.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아 우리나라 민주화를 위해 애를 쓴 김 전 의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재에 맞선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 사건 배후로 지목돼 고초를 겪었다. 특히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당시 공안당국으로부터 혹독한 고문을 당해 건강에 이상이 생겨 목디스크와 파킨슨병에 걸리게 됐다.

 

1996년 15대 총선에서 전남 목포·신안갑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당선돼 국회에 입성한 김 전 의원은 재선 시절 파킨슨병이 발병해 보행에 불편을 겪기도 했다. 지난 2009년 8월 아버지인 김 전 대통령 서거 당시에도 휠체어에 올라 영결식에 참석했다. 

 

한편 김 전 의원의 빈소는 서울 연희동 신촌 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