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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카드, 해외 카드 부정 사용 증가에 고객 보호조치 강화


[IE 금융] 우리카드가 해외 카드이용 증가에 따른 고객 피해 및 손실 최소화를 위해 해외 부정사용 의심거래 방지(FDS) 관리를 대폭 강화했다.

 

14일 우리카드에 따르면 해외 현지에서 사용하는 카드 금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기 3년간 평균 대비 1.8배, 사고 발생 금액은 코로나 전 대비 25% 증가하며 해외 카드 부정 사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우리카드는 해외사고 비중이 높은 국가와 업종 평균 승인금액 대비 사고금액이 높은 업종을 선별하고 교차 분석해 의심 거래의 경우 고객 보호조치를 적극 시행 중이다. 

해외 안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직접 해외 사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우리카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손쉽게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를 차단 및 해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추후에는 고객이 결제 가능 국가를 선택하고 1일 1회 사용금액을 제한해 보다 안전한 카드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문자 수신이 어려운 해외 현지 유심 및 와이파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업계 최초 FDS 전용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고객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국내외 부정사용 의심거래 발생 시 고객 휴대폰에 우리카드 FDS 안내 이미지가 명확히 보이는 안내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부정사용이 의심되면 고객과 직접 통화해 본인 사용이 맞는지 확인하는데, 카드사의 안내 전화가 일반 전화번호로 표시돼 수신율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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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여심금융협회에서 열린 '글로벌 페이먼트&리스크 트랜드'를 주제로 한 공동 심포지엄에서 금융보안원 김규연 수석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급증했는데 이 기간 사이버 공격 활동도 많아졌다"며 "각 카드사가 다크웹 등의 금융정보 유출 위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FDS를 고도화해야 한다"고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