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셉 윤 "웜비어 석방 때 트럼프가 금전지급 승인했을 것"

[IE 국제]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뒤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병원비 명목으로 북한이 내민 청구서에 서명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다는 전언이 나왔다.

 

재작년 6월 평양으로 가 웜비어를 데려온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9일(현지시각) CNN방송과의 인터뷰 중 "북한이 웜비어 석방 과정에서 200만 달러(한화 23억원)를 청구했으며 자신이 청구서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측에서 200만 달러를 내야 한다고 하자마자 나는 내 상관이었던 틸러슨 장관에게 물어봤고 그는 내게 '좋다, 어서 서명하라'라고 빠르게 답변을 줬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렉스 틸러슨 전 국무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을 받았을 거라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내가 알기로는 그렇다. 내가 그(트럼프 대통령)에게 물어본 건 아니지만 내가 알기로는 그렇다"라고 대답했다.

 

미국이 북한에 200만 달러를 지급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물음에는 "그렇다. 서명했으면, 지급을 하겠다고 미국 정부가 다른 정부에 약속한 것이면, 내 생각에는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본다"고 응대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이어 윤 전 특별대표도 북한의 청구서 제시와 미국의 서명을 인정한 만큼 미국 내에서 미국인 인질에 대한 몸값 지급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정부는 미국인 인질 석방 과정에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이 있어 실제로 돈을 건넬 의사가 없이 청구서에 서명한 것이라 해도 이를 어긴 것과 진배없기 때문이다.

 

특히 CNN방송은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1·2차 정상회담에서는 이와 관련한 거론을 하지 않았지만 추후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여기 더해 윤 전 특별대표에게 청구서를 건넨 북한 외무성의 영향력이 세진 점도 짚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