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년만에 영상으로 모습 보인 IS 지도자 "기독교에 복수 공격 계속할 것"

[IE 국제]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조직 이슬람국가(IS)의 지도자가 5년 만에 영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IS의 미디어 조직 알푸르칸은 29일 바그다디의 발언 모습을 담은 18분짜리 영상을 공개했다. 바그다디가 모습을 보인 것은 지난 2014년 6월 이라크 모술에 있는 알누리 대모스크의 설교 모습 이후 처음인데 이 영상은 이달 초 제작된 것으로 추산된다. 영상 앞부분에 '4월 초'로 제작 시기를 뜻하는 문자가 표기돼있다.

 

 

바그다디는 영상에서 스리랑카에서 발생한 '부활절 테러'가 시리아 바구즈 전투의 복수라고 제언했다. 지난달 IS는 시리아 동부의 마지막 소굴 바구즈 전투를 끝으로 본거지인 시리아·이라크에서 모든 점령지를 잃었다.

 

그는 "스리랑카에서 형제들이 바구즈 형제들의 복수를 위해 부활절에 십자군(기독교인을 가리킴)의 자리를 뒤흔들어 유일신 신앙인(IS 또는 이슬람 원리주의자를 가리킴)의 마음을 달랬다"며 "십자군 앞에 놓인 복수의 일부분으로 기독교를 향한 '복수 공격'이 이어질 것"이라고 협박했다.

 

현재 미국 정부는 바그다디에게 알카에다의 옛 두목 오사마 빈라덴과 같은 최고 2500만 달러(약 290억 원)의 현상금을 내걸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