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스 노사, 총파업 하루 남기고 오늘 막판 협상

[IE 사회] 대구에서만 노사 합의가 이뤄진 가운데 전국 버스 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정부가 13일 국비 지원 대신 간접 지원책을 내놨지만, 노조 요구에 미치지 못해 대구를 제외한 서울, 경기 등 전국 버스 노사가 오늘 막판 협상을 전개한다. 파업이 진행될 경우 서울 시내버스는 전체 65개사 가운데 61개사, 7400여 대가 운행을 멈춘다. 경기도는 모두 589대인데 용인, 하남, 남양주, 의정부 등 14개 시·군을 경유하는 광역버스들이 파업에 동참한다.

 

전일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긴급회의를 열어 버스 업계 지원방안을 내놨다.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고, 버스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예산을 지원하는 동시에 M 버스 등 광역교통 활성화 지원을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500인 미만 사업장뿐 아니라 500인 이상 사업장도 임금 지원 기간을 2년으로 늘리기로 했는데 지원액은 1인당 월 최대 40만 원 수준이다.

 

그러나 규정상 정부의 직접 지원이 어려운 만큼 버스 노조와 사업자가 강력히 요구했던 버스업체 국비 지원은 제외하고 일자리 함께 하기 사업 등 우회적 지원책이 거론됐다. 이와 함께 정부는 버스 요금 인상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이지만, 서울과 인천은 요금 인상에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당초 버스 파업 대책을 논의하고자 14일로 예정했던 비공개 당정 협의는 연기된 와중에 버스 노사가 막판까지 협상 합의를 도출하지 모살 경우 내일 새벽 첫차부터 버스 운행이 중단된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