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정은 친서 환영한 트럼프…비건은 안보리 이사국과 北 대응책 논의

[IE 국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각별히 환영했다. 이런 와중에 스티브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 대표들을 상대로 대북 현안을 보고하는 등 보폭을 넓히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2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그가 매우 멋진 친서를 썼는데 이건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북한과 매우 잘해나갈 것이고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시각, 스티브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안보리 이사국 대표들을 상대로 대북 현안 보고회를 진행했다. 김 위원장의 친서 등 최근 북한의 행보가 협상 과정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평가했다는 전언이 나온다.

 

아울러 비건 대표는 북한과의 교착상태에서 어떻게 벗어날 지 안보리 대사들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대표가 안보리 이사국을 대상으로 보고회를 연 건 지난 2차 북미정상회담 경과를 전한 3월 이후 두 번째다.

 

이에 앞서 미국 여러 매체들은 유엔 회원국들이 북한에 대한 추가 정제유 공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하는 문서를 유엔 안보리에 보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이 보낸 문서에는 북한이 올 들어 70여 차례 불법 환적을 통해 연간 정제유 취득 상한선인 50만 배럴을 넘겨 안보리 제재를 위반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