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재위 무산' 아베 내각 행보에 日 언론들 우려 점증

[IE 국제] 일본이 요구한 제3국 중재위원회 구성 시한이 지난 가운데 일본 정부가 19일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의 한일 대립 행보를 우려하는 일본 언론들의 경고가 나와 아베 내각이 어떻게 대응할지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는 지난 16일 일본이 제안한 중재위원회 구성에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일본 정부는 18일 브리핑에서 공식 답변을 받지 못해 자정까지 기다리겠다는 생뚱맞은 입장을 내놨다. 협정문에는 중재 시한이나 의무 관련 조항이 없는 만큼 이는 근거를 찾을 수 없는 억지다.

 

일본 정부가 시한 종료 이후 대응책을 밝히지 않은 와중에 일본 언론들은 아베 내각이 당장 국제사법재판소(ICJ)에 한국을 제소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내주 세계무역기구, WTO 이사회와 강제징용 피해 원고 측의 일본 기업 자산 매각 상황을 본 후 대응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제언이다.

 

이와 관련해 마이니치신문와 니혼게이자이는 "한국의 반도체 생산이 줄면 소니나 파나소닉 등 일본 TV 제조사들이 부메랑을 맞을 수 있다" "한국 반도체 제조사가 대체 공급자를 찾으면 일본이 위험에 처할 것"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싣기도 했다.

 

실제 전일 일본 닛케이 지수는 기업 실적 악화 우려 탓에 1.97% 떨어져 4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또 지난달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이 4%나 줄어드는 등 최근 심상치 않은 상황에 대한 보도도 있었다. 내년으로 예정된 도쿄 올림픽의 흥행 부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가장 크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