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은혜 갚은 펭수' 헤드셋 찾아준 KB국민카드, 펭수카드 출시 첫날만 발급수 4만 개

 

김명중(EBS 사장)이 준 헤드셋을 훔친 도둑을 추적하는 펭수가 찾아간 곳은 KB국민카드 본사.

펭수는 자칭 대한민국 최고 금융사기 전문가인 노랑모자 아저씨 '알파원맨'과 함께 스미싱 사기범을 찾게 되는데…….

범인은 바로 KB국민카드 사옥 건물주?!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이쯤 하겠습니다.)

 

지난해 11월 KB국민카드는 21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세 크리에이터인 EBS 캐릭터 '펭수'와 함께 금융사기 예방 교육 영상을 찍었는데요. 12월에 게재된 이 영상은 18일 기준 273만 조회 수를 기록했습니다. 

 

영상에서 노랑모자 아저씨는 스미싱(문자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신종 휴대폰 해킹 기법) 사기에 대해 설명하며 '가족이나 지인이 문자로 금전을 요구할 시 반드시 당사자와 전화를 해야 한다' '신용카드 뒷면에 반드시 서명해야 부정 사용에 대한 보상을 받을 때 유리하다' '사기를 당했을 때 반드시 경찰서에 전화해 지급 정지해야 한다' 등의 예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촬영 당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KB국민카드와 펭수가 계약을 맺은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KB국민카드 측은 사회공헌 차원에서 이런 영상을 촬영했다고 응대했는데요.

 

그로부터 4개월 뒤인 이달 17일 KB국민카드는 '펭수 카드'를 출시하게 됩니다.

동영상 제작 당시에는 이런 얘기가 오가지는 않았고 추후 상품 출시를 위해 다시 접촉했다는 후문입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자사는 방탄소년단(BTS), 스키티몬스터 등의 아이돌과 캐릭터를 활용한 카드 디자인과 레터링 체크카드처럼 힙트로(Hip-tro, 복고를 최신 유행으로 즐기는 감성)양식이 결합된 차별화된 디자인을 활용한 카드를 효과적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다"며 "이에 따른 다양한 팬덤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제언했습니다.

 

'KB국민 펭수 노리 체크카드'는 펭수 특유의 인사법을 담은 디자인과 다양한 표정의 펭수 이모티콘 디자인으로 구성됐는데요. 이 카드는 내년 2월16일까지 한정 판매됩니다. 

 

이 카드 고객은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5만 원의 통합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10% ▲CGV 35% ▲스타벅스 20% ▲롯데월드∙에버랜드 50% ▲GS25 5% ▲통신요금 2500원 할인 혜택이 담겼는데요. (혜택이 뭔들 중요하겠습니까……)

 

카드 발급 신청은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고객센터 ▲영업점과 KB국민은행 영업점 등에서 가능한데요. 카드 발급 선착순 20만 명에게는 펭수의 어록이 담긴 스티커도 준다고 하네요. 17일 기준 약 4만 명이 이 카드를 신청했다는 게 KB국민카드의 설명입니다.

 

펭수의 인기를 뜨겁게 체감하는 곳이 또 있습니다. 바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인데요. 펭수가 GS25 아르바이트생으로 등장한 영상은 유튜브에서 조회 수 175만 회, 195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여기 더해 GS리테일은 펭수와의 협업을 본격화한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분석한 결과 '타인펭수세트 3종'이 총 준비 물량의 95%가 소진됐다고 알렸는데요. 펭수 쿠션 1만 개 증정 행사를 진행한 GS25 전용 앱 '나만의냉장고' 이벤트 페이지 접속자 수는 전월 동 기간 대비 12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쿠션은 5일 만에 소진됐다고 하네요. 

 

영상에서 펭수가 300개의 참치 주먹밥을 파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이후 GS25에서 판매하는 참치마요네즈, 베이컨참치마요 등 참치가 주재료인 '참치주먹밥' 6종의 매출은 작년 동기간 대비 45% 이상 뛰었다고 합니다. 

 

GS25는 발렌타인 펭수세트에 이어 내달 14일 있을 화이트데이에 맞춰 펭수 마그넷(자석)과 굿즈(기획상품)가 포함된 화이트데이 펭수세트 3종과 펭수 캐릭터 디자인의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네요. 

 

이랜드월드의 SPA브랜드 스파오도 지난달 17일 2차 기획전에서 '2020 펭수옷장'을 공개했는데요. 정오에 물량이 공개되자마자 동시 접속자가 최고 6000명에 달하며 지난 1차 출시 때의 접속자 수를 경신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펭수가 등장한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광고 조회 수는 2000만 건을 돌파하며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 때문인지 빙그레, 동원참치, 미닛메이드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펭수 모시기에 나서고 있다네요.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