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에 인기 급상승 와플기계, 일부 제품 안전 기준 '부적합'

 

[IE 산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집에서 직접 디저트를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와플·샌드위치 메이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시중에서 판매 중인 일부 제품이 안전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들이 시중에 판매 중인 불소수지로 코팅된 와플·샌드위치 메이커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점검한 결과 5개 제품의 총용출량(식품용 기구에서 나올 수 있는 비휘발성 잔류물질의 총량)이 안전기준을 초과했다.

 

와플·샌드위치 메이커는 내부 판이 식품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식품위생법상 기구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관련 규정상 식품과 유사한 용매인 물, 4% 초산, n-헵탄을 사용했을 때 검출되는 비휘발성 물질의 총량이 기준치(30㎎/ℓ)를 넘으면 안 된다. 그러나 검사한 결과 5개 제품은 적게는 32㎎/ℓ 많게는 154㎎/ℓ 검출돼 최대 5.1배를 넘었다.

 

현재 안전기준을 초과한 사업자들은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 조치한 뒤 품질을 개선하겠다고 알린 상태다. 소비자원도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불소수지로 코팅된 와플·샌드위치 메이커에 대한 안전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