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무 번째는 새로운 설렘" 토스뱅크 본격 출항

"토스뱅크는 국내 스무 번째 은행이지만 기존 은행과 다른 완전히 새로운 은행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은행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겠습니다."

 

 

5일 토스뱅크 홍민택 대표는 토스뱅크의 정식 출범 간담회에서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출범과 동시에 이 은행은 사전신청에 참여한 고객을 시작으로 순차적인 서비스를 오픈했고요. 

 

현재 사전신청에 약 100만 명이 몰린 상태며 이달 안으로 가입 절차를 완료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아직 참여하지 않았다면 토스 애플리케이션(앱) 내 홈 화면 배너 또는 전체 탭의 '토스뱅크' 페이지에서 사전신청이 가능합니다.

 

토스뱅크는 빌 게이츠가 약 30년 전 했던 '은행 서비스는 필요하지만, 은행은 아니다(Banking is necessary, banks are not)'라는 말을 절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요즘, 자신감 넘치게 기존 은행과의 차별화를 외쳤는데요.

 

먼저 토스뱅크에 가입하면 만기나 최소 납입 금액 등 아무런 조건 없는 연 2% 이자를 지급하는 수시입출금 통장인 토스뱅크 통장을 쓸 수 있습니다. 홍민택 대표는 "연 2% 수신금리는 물론 다른 은행 대비 높지만 현재 조달 금리 대비 크게 높은 수준은 아니며, 충분히 감당 가능한 비용구조로 판단한다"고 설명하네요.

 

이후 기존 은행의 예금 상품인 '나눠서 보관하기', 적금인 '잔돈 모으기' '목돈 모으기'라는 이름의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데 이 모든 상품은 이자는 연 2%로 모두 동일하며 금액을 예치한 날로부터 일할 계산돼 매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도 ▲커피 ▲패스트푸드 ▲편의점 ▲택시 ▲대중교통까지 생활밀착형 5대 카테고리에서 결제하면 매달 최대 4만6500원을 현금으로 돌려받아 이미 눈길을 끌었었죠. 해외에서는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사용액의 3%를 즉시 캐시백으로 돌려줍니다.

 

특히 이번에 공개한 '토스뱅크 신용대출 상품'에는 이목이 더욱 집중됩니다. 이 상품 금리는 최저 연 2.76%에서 최고 연 15.00%로 꽤 폭이 넓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최대 한도는 무려 2억7000억 원이고요. 현재 가계 대출을 조이기 위한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시중은행들이 대출 한도를 줄이는 걸 감안하면 상당한 금액입니다. 이날 공개한 마이너스통장 한도는 최대 1억5000만 원이네요. 

 

고신용자는 물론이고 중·저신용자와 1300만 신파일러(금융이력부족자)에게도 토스뱅크가 도입한 새 신용평가를 거쳐 합리적인 금리와 대출 한도를 제시한다는 계획인데요. 이를 통해 기존 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이들 중 약 30%가 ‘건전한 중·저신용자'로 구별돼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토스뱅크 고객은 단 한 번의 조회 만으로 대출 한도와 금리를 확인하고 한 번의 승인으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도 구현했는데요. 또 '내 한도 관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신용도 변동에 따른 대출 금리와 한도 변화를 미리 알려주고 '상시금리인하요구' 알람으로 고객이 쉽게 금리 인하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토스뱅크는 모든 것을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준비했다고 강조하네요. 최적의 금리를 바라는 고객이 통장 및 여수신상품을 찾아 발품을 파는 일이 없이 선제적으로 최고의 혜택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거죠. 

 

홍 대표는 "고객들이 노력해서 공부하고 시간을 써서 발품 팔아야만 손해 보지 않았던, 백화점식으로 나열돼 있던 상품 중심의 기존 은행 서비스를 가장 단순화된 고객 중심적 형태로 재편했다"고 부연하며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