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복리 이자+저렴 수수료로 투자 만능 도전" 메리츠증권 'Super365 계좌'

 

[IE 금융] 메리츠증권이 리테일 사업 시장지위가 낮은 약점을 극복하고자 설계한 비대면 전용 종합 투자계좌 'Super(Super)365 계좌' 내 예탁 자산이 500억 원을 넘어섰다. 별도 광고를 하지 않고도 상품 자체의 효용성이 알려지면서 예탁 자산이 빠르게 늘어나며 메리츠증권의 주력 계좌로 자리 잡은 것.

 

이 상품은 투자하지 않아도 보유한 현금에 일복리 이자수익이 붙는 'RP(환매조건부채권) 자동투자 서비스'를 위시해 국내∙해외주식, 펀드, 채권 등 여러 금융투자상품을 국내 최저 수준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종합 투자계좌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Super365 계좌는 오픈서베이에서 비대면 증권계좌 고객 1000명에게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 삼아 이자 수익과 수수료에 높은 점수를 매기는 고객 요구를 반영해 만들었다.

 

핵심 서비스인 'RP 자동투자'는 'Super365 계좌' 내 보유 현금을 매 영업일 기준 하루 한 번 지정된 시각에 자동 투자하고 다음 날 자동 매도해 일복리 투자가 가능하다. 또 증권사 계좌에서 높은 이자를 받으려고 매번 별도 종합자산관리계좌(CMA) 계좌로의 현금 이체 및 수시 RP상품 매매 등의 단점을 고쳐 높은 수준의예수금 이자는 물론 주식 및 상품 매매와 출금을 상시 할 수 있다.

 

아울러 보통은 은행 적금통장이나 증권 CMA 계좌가 특정 기간이 지나거나 출금 신청을 해야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이 증권사의 Super365 계좌는 별도 신청 없이 보유 현금에 일복리 이자수익을 자동 제공한다. 원화와 미국 달러 모두 금액 한도 없이 대기자금에 원화 3.15%, 달러 4.0%의 이자가 붙는다.

 

메리츠증권 디지털플랫폼본부가 전개한 리서치 결과를 보면 이 상품은 예수금 비중이 일반적인 비대면 투자계좌보다 약 두 배 높으며 투자 대기자금 성격의 자금 유입이 많았다. 지난달 4일 기준 1인당 평균 예탁 자산은 5630만 원으로 일반 비대면 계좌 고객 2480만 원보다 약 2.3배 많다. 

 

이 외에도 낮은 기본 거래수수료 덕분에 거래율이 일반 비대면 계좌 대비 활발한 편인데, 최초 신규 고객에게만 적용되는 이벤트 수수료가 아니라 기존 고객도 누구나 같은 혜택을 받게끔 기본 수수료 자체를 저렴하게 책정했기 때문이다. 

 

더불어 타사와 달리 채권이자도 0.015%에 그쳐 고객들의 채권 비중이 일반 계좌에 비해 18%가량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온라인 수수료는 국내 주식 0.009%, 해외 주식 0.07% (미국, 중국, 일본, 홍콩), 채권 0.015%며 국가별로 미국 90%, 중국·홍콩·일본 80% 환전수수료 할인은 기본이다.

 

메리츠증권은 Super365 계좌의 흥행을 이어가고자 고객 편의를 위해 비대면 계좌 개설 프로세스도 간소화했다. 계좌 개설방식, 온라인 이체한도 설정, 위탁증거금율 설정 등 불필요한 단계를 줄이고 상세 페이지도 직관적으로 다시 꾸몄다. 

 

이와 함께 계좌 개설 최초 단계에서 관리자 없이 운영되는 디지털센터 관리 계좌와 전문 PB의 상담 및 자산관리가 따르는 영업점 관리 계좌를 나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메리츠 SMART'에서 투자 성향과 목적에 맞춘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디지털센터 관리 계좌 설정 시 Super365 계좌가 메인 계좌로 설정된다. 

 

Super365 계좌는 고금리 시기에 고객들이 최상의 조건에서 투자와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모든 혜택을 집대성한 만큼 향후에도 개인투자자들에게 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메리츠증권 만의 차별화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개발한다는 게 메리츠증권의 목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