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기농 면 생리대, 흡수체 사용 생리대와 유사"


[IE 산업]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면 생리대를 흡수체를 사용한 생리대와 비교한 결과 흡수 시간, 역류량에서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들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일회용 생리대 10개 제품의 흡수 성능, 소비자 만족도, 안전성, 환경성 등을 조사한 결과 촉감과 부착·제거 용이성 등을 조사했다.

 

시험대상 제품은 ▲건강한 순수한면 ▲내츄럴코튼 리올가닉 ▲본네이처 ▲시크릿데이 포네이처 ▲쏘피 유기농 100% 순면커버 ▲좋은느낌 유기농 순면커버 내추럴코어 울트라슬림 ▲템포 내추럴순면패드 ▲나트라케어 울트라패드 ▲라네이처 시그니처 울트라슬림 ▲라엘 센서티브 등이다.

 

먼저 흡수 성능은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하지 않은 생리대는 고분자 흡수체를 사용한 생리대와 비교해 생리혈이 생리대에 흡수되는 흡수 시간, 흡수된 생리혈이 다시 묻어나오는 정도인 역류량이 유사했다.

 

흡수 시간은 '템포 내추럴순면패드(동아제약)' 제품이 3㎖, 5㎖ 조건 모두 가장 빨랐다. 역류량은 '쏘피 유기농 100% 순면커버(엘지유니참주식회사)' '나트라케어 울트라패드(주식회사에스이씨코리아)' '라엘 센서티브(라엘코리아)'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생리혈이 생리대 표면에 닿는 순간 빠르게 흡수하는지 확인하는 순간 흡수는 시험대상 10개 제품 중 9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내부 습도는 통기성 방수층을 사용한 제품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제품별로 '내츄럴코튼 리올가닉(내츄럴코리아)' '템포 내추럴순면패드(동아제약)' '라엘 센서티브(라엘코리아)' 3개 제품은 통기성 방수층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생리대를 써멀마네킨에 착용시키고 약 3시간 후 내부 습도를 측정했을 때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여성 100명에게 생리대를 직접 사용해 본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촉감은 '시크릿데이 포네이처(중원주식회사)'가 건 상태(3.9점)와 습 상태(3.6점) 모두 가장 좋다고 집계됐다. '건강한 순수한면(깨끗한나라)'은 속옷에 생리대를 부착하는 부착 용이성과 떼어내는 제거 용이성이 모두 4.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체적인 만족도는 '쏘피 유기농100% 순면커버(엘지유니참주식회사)'가 3.7점으로 1등이었다.

 

아울러 소비자 관심이 높은 유해물질인 휘발성 유기화합물 VOCs(10종)은 검출되지 않았다. 의약외품고시에서 정한 흡수량, 강도 등 품질과 안전성을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제품별 가격은 '건강한 순수한면(깨끗한나라)'이 168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라엘 센서티브(라엘코리아)'가 580원으로 가장 비싸 1개당 가격은 제품 간 최대 약 3.4배 차이 났다.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의약외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소비자24(前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는 정부, 공공, 민간 기관에 분산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피해구제기관에 대한 종합신청창구를 마련. 소비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예방과 함께 실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쉽게 구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