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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정보 유출' 롯데카드 "현재까지 소비자 피해 無…48% 보호 조치 완료"


[IE 금융] 롯데카드가 최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해 빠르게 수습하는 가운데 실제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 사례는 아직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롯데카드에 따르면 고객 정보가 유출된 297만 고객 중 키인(Key-in, 카드정보를 직접 단말기에 입력하는 방식) 거래를 통해 부정사용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28만 명에서 79%에 해당하는 약 22만 명이 이달 1일까지 카드 ▲카드 재발급 신청 ▲비밀번호 변경 ▲카드 정지 및 해지 등을 진행했다. 해당 고객의 카드 재발급 신청 건수는 대략 21만 건인데, 95%에 해당하는 20만 건이 현재 재발급까진 마친 상태다.

 

롯데카드 역시 28만 명에 대한 보호 조치를 우선적으로 시행 중이다. 해당 고객 대상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모니터링을 강화했으며 해외 가맹점에서도 모든 해외 온라인 결제 건을 본인 확인 후에만 승인하고 있다. 국내 가맹점의 경우 키인 결제 가능 가맹점에 대해서는 본인 확인 후에만 승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끝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28만 명 중 추석 연휴 이후에도 보호조치가 시행되지 않은 고객에 대해서는 해당 카드의 비대면 온라인 결제를 일괄 선(先) 거절 방식으로 전환, 부정결제에 대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해당 고객에게 추가 안내 문자 및 전화도 지속해 카드 재발급 조치를 알릴 방침이다.

 

정보가 유출된 전체 고객 297만 명 중에서는 48%에 해당하는 약 142만 명이 카드 재발급 신청, 비밀번호 변경, 카드 정지 및 해지 등을 했다. 다만 앞서 말한 28만 명을 제외한 269만 명의 경우 유출된 정보만으로 카드 부정사용 발생 가능성이 없어 카드 재발급을 별도로 할 필요는 없다.

한편, 같은 기간 동안 롯데카드 전체 재발급 신청건수는 약 116만 건이며, 76%에 해당하는 약 88만 건이 재발급이 완료됐다. 롯데카드는 나머지 약 28만 건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재발급을 진행, 추석 연휴가 끝나는 주말까지는 재발급이 이뤄지게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롯데카드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사이버 침해 사고 전용 상담센터(1588-8100)는 24시간 운영한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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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는 유출 고객 모두에게 연말까지 카드 알림 서비스와 크레딧 케어(금융 피해 보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크레딧케어와 카드사용 알림서비스는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가능. 또 올해까지 무이자(2~10개월) 서비스를 부여하기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