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적절한 시점→늦지 않은 때' 한은 이주열 총재의 기준금리 인상 예고

 

[IE 금융] 한국은행(한은) 이주열 총재가 올해 안으로 기준금리 인상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24일 이 총재는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설명회에서 "연내 늦지 않은 시점에 통화정책을 질서 있게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11일 한은 창립 기념사에서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향후 적절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던 것보다 조금 더 구체적이다.

 

그는 "최근 자산시장으로 자금 쏠림이 뚜렷해졌고 가계 부채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금융 불균형이 누적되고 있는데, 이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할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은이 물가 안정과 금융안정 책무로 부여됐는데, 금융 불균형 대응 소홀하면 반드시 시간 두고, 중기적으로 경기와 물가에도 대단히 큰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며 "지금의 물가 상황 외에 금융안정 금융 불균형에도 유의해 통화정책 운용하는 게 당연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한두 번의 금리 인상이 긴축으로 볼 상황은 아니다"라며 "경기 침체가 우려됐던 상황에서 현재의 0%대로 낮춘 것이고 소비자 물가가 2%대로 올라오고 경기 수준에 맞춰 통화 정책을 조정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언급했다.

 

또 이 총재는 앞으로 통화정책에 대해 경기와 물가와 같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화정책을 언제부터 어떤 속도로 정상화할지는 경제 상황, 물가, 금융 불균형 진행 정도,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등에 달려있다"며 "상시 지켜보면 늦지 않은 시점에 정상화를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