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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경쟁에 자동차 할부금리 하락세…향후 방향은?

 

[IE 금융] 연초 7~10%대까지 올라섰던 자동차 할부금리가 이달 조금씩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향후 할부금리의 상향 또는 하향은 업계 경쟁 심화와 건전성 관리 여부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여신금융협회(여신협)에 따르면 자동차 할부 금융을 제공하는 신한·삼성·우리·롯데·하나카드 등 5개 전업카드사의 자동차 할부 최저금리는 5.2%~6%였다.

 

카드사별로 보면 최저금리 기준 롯데카드가 6%로 가장 높았으며 하나카드가 5.9%, 신한카드 5.4%, 삼성카드와 우리카드는 각각 5.2%로 뒤를 이었다. 캐피탈사의 경우 현대캐피탈이 5.7%, 롯데캐피탈 6.6%, KB캐피탈 6.4%였다.

 

이처럼 자동차 할부금리가 내려간 이유는 여전채 조달금리가 하락해서다. 수신 기능이 없는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들은 대략 70%의 필요 자금을 여전채 발행을 통해서 조달한다. 이에 레고랜드 사태가 발생한 지난해 11월 조달금리가 6%였는데, 현재는 4% 초반에 머물러 있다. 금융투자협회(금투협)에 따르면 전날인 15일 카드사들이 주로 취급하는 여전채 AA+ 3년물의 민평금리는 4.270%를 기록했다.

 

또 최근 카드사들이 본업인 신용판매에서 수익을 내지 못하자, 할부·리스 사업에 대한 진출을 확대해 캐피탈사와의 경쟁을 시작했는데, 이 경쟁이 차 할부금리가 낮아지게 했다.

 

건전성 관리 강화에 따라 할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현재 카드업계의 업황 악화와 고금리 기조에서 촉발된 연체율 상승을 겪는 만큼 올 1분기까지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등 7개 전업카드사들의 연체율은 1% 대로 뛰었다.

 

여신협의 '2023년 1분기 카드승인실적 분석'을 보면 올해 1분기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277조5000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1.5% 급증했지만 연이은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수익성은 낮다. 지난 2012년 여전법 개정으로 수수료 상한제가 도입된 이후 가맹점 수수료율은 현재는 0.5%까지 떨어졌다.

 

이와 달리 지난해 말 기준 신한·KB국민·삼성·롯데·BC 등 할부·리스를 취급하는 카드사들의 관련 자산 합계는 모두 17조253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2% 상승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