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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은행, 고객 몰래 1000여 건 계좌 개설 발각…금감원, 검사 착수

 

[IE 금융] 대구은행 직원 수십 명이 고객 몰래 문서를 위조해 약 1000개의 예금 연계 증권 계좌를 개설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금융감독원(금감원)은 긴급 검사에 착수했다. 

 

10일 금감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DGB대구은행이 고객 동의 없이 예금 연계 증권계좌를 임의로 추가 개설한 혐의와 관련해 전날인 9일 긴급 검사에 착수했다.

 

앞서 대구은행은 2021년 8월부터 은행 입출금통장과 연계해 다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금감원이 이달 8일 외부 제보를 통해 인지한 혐의 내용은 대구은행 영업점에서 증권계좌 개설 실적을 높일 목적으로 1개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동의 없이 다른 증권계좌를 추가 개설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업점에서 고객이 실제로 작성한 A증권사 계좌 개설신청서를 복사한 다음 이를 수정해 B증권사 계좌를 임의로 개설하는 데 활용했다. 또 임의 개설 사실을 숨기기 위해 계좌 개설 안내문자(SMS)를 차단했다.

 

대구은행 일부 지점에선 직원 수십 명이 실적을 올리기 위해 지난해 1000건이 넘는 고객 문서를 위조하고 증권 계좌를 추가 개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은행은 6월30일 이 건과 관련한 민원 접수 후 지난달 12일부터 현재까지 자체감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금감원에서 즉시 검사를 시작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검사에서 임의 개설이 의심되는 계좌 전건에 대해 철저히 검사하고 검사 결과 드러난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은행이 본 건 사실을 인지하고도 금감원에 신속히 보고하지 않은 경위를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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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은행뿐 아니라 최근 은행권에서는 계속 대형 사고가 발생. 지난해 우리은행 직원의 700억 원대 횡령 사고에 이어 경남은행에서도 500억 원대 횡령 사고가 일어남. KB국민은행 직원들은 상장사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100억 원대 부당이득을 챙겼다가 최근 금융당국에 덜미를 잡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