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토스플레이스, 국내 최초 결제 단말기에 '신분증 검사' 기능 도입

 

[IE 금융]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결제 단말기 제조 및 매장 결제 솔루션 공급 자회사 토스플레이스가 자사 결제 단말기 '토스 프런트'에 국내 최초 신분증 검사 기능을 도입했다.

 

18일 토스플레이스에 따르면 토스프론트를 사용하는 모든 가맹점은 이날부터 토스프론트에서 신분증 검사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토스플레이스는 신분증 위·변조와 같은 범죄 영역까지도 자영업자만 처벌받아야 하는 문제에 주목해 신분증 검사 모드를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장비를 추가 구매하거나 설치할 필요 없이 토스 프런트 단말기 하나로 이용할 수 있다. 평상시 토스 프론트를 결제 단말기로 사용하다가 필요할 경우 버튼을 눌러 신분증 검사 모드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신분증 검사 모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이다. 이들 신분증에 대한 위·변조 여부와 청소년보호법에 따른 성인 여부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분실이나 재발급으로 무효가 된 신분증에 대한 정보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정상 신분증에 대한 도용 여부는 확인할 수 없으며 이는 가맹점주가 별도로 확인해야 한다.

 

신분증 검사는 토스 프런트에 내장된 카메라를 통해 실물 신분증이나 모바일 신분증의 QR코드를 인식한 뒤 이를 각 검증 기관에 전달해 진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조회된 신분증 정보는 별도로 저장되지 않는다.

 

한편, 자영업자가 신분증 위·변조로 미성년자인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폭행과 같은 이유로 미성년자임을 확인하지 못하는 사정이 인정되면 처벌을 면할 수도 있지만, 실제 처벌을 면제받은 사례는 전체의 3%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토스플레이스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오프라인 매장 혁신에 도전하기 위해 만든 계열사. 오프라인 결제 및 가맹점 사업 시장을 디지털화하는 한편, 공급자 위주였던 시장 환경을 소비자 위주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