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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이 유일한 인증수단?" 금감원, 관리 업체 개선 지시

 

[IE 금융] 일부 금융사가 휴대폰 본인인증 시스템을 외부 특정 업체에 의존하면서도 대체 접속 수단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금융당국이 관리 업체를 이중화하도록 지시했다.

 

18일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전자금융업무를 영위하는 총 269개 금융회사 전체를 대상으로 IT상시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제도 개선을 지도했다고 알렸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10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를 계기로 금융사 접속 시스템 실태를 전수조사했다. 화재 당시 카카오페이와 가상자산 거래소와 같은 몇몇 금융사는 카카오톡을 유일한 로그인 인증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어 화재 사고에 속수무책이었기 때문.

 

금감원은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권에 금융사 핵심 업무에 영향을 주는 외부 시스템을 정확히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핵심 업무와 연관됐으면서도 대체 수단이 없는 외부 시스템에 대해서는 서비스 업체 이중화 등에 나서라는 것. 만약 대체 수단 마련을 못 할 시 또 다른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자금융서비스 신뢰 확보 및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