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치·만성 치주염 알고 치아보험 가입했다가 '낭패'"

 

#. A씨는 보험 가입 전 만성 치주염으로 치료가 필요한 상태에서 보험에 가입한 뒤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보험금 지급이 거절됐다. A씨는 나중에야 이미 충치나 치주염으로 치료가 필요한 상태에서 보험 가입한 후 치료를 받으면 보상받기가 어렵다는 걸 알게 됐다.

 

[IE 금융] 금융당국이 최근 치아보험과 관련한 분쟁 소지가 늘어나자 다양한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3일 금융감독원(금감원)에 따르면 우선 치아보험의 경우 가입 이후 의사의 발치 진단에 따라 영구치를 발치한 뒤 보철치료를 받아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무조건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 등 보철물을 장착하기만 하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보험 소비자가 많지만 의사의 영구치 발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보험금 지급 대상이다. 스스로 발치한 뒤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보상을 받기 어렵다.

 

또 기존에 치료받은 크라운, 브릿지, 임플란트 등을 수리하거나 대체하는 경우에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치아보험 약관에 치아수복물 또는 치아보철물을 수리, 복구, 대체하는 경우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명시했기 때문.

 

앞서 A씨의 사례처럼 충치, 치주염으로 이미 치료가 필요한 상태에서 보험에 가입하고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지급 대상이 아니다. 약관에 따라 보험 가입 후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브릿지, 임플란트의 경우 보험금은 영구치 발치 개수에 따라 산정한다. 치아보험 약관에서는 브릿지 보철 치료 시 영구치 발치 1개당 약관에서 정한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도록 정하고 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음식물 섭취 후 가급적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지만, 탄산음료나 과일음료와 같이 산성을 띠는 음식은 물로 한 번 헹궈준 다음 30분 정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음. 산성을 띠는 음식의 경우 치아 표면을 일시적으로 약화시켜 치아 표면을 마모시킬 수 있기 때문.

 

또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의 사용도 권장. 일반적으로 치아 사이를 일반 칫솔로 닦아주는 것은 어렵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