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올해 첫 금통위서도 기준금리 동결…8회 연속 3.50% 유지

 

[IE 경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한은 금통위)가 올해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동결을 택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8회 연속 3.50%다.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지난해 1월 기준금리 0.25%포인트(p) 인상 이후 금리 수치에 변화를 주지 않는 금통위는 작년 2·4·5·7·8·10·11월에 이어 올해 8회째 동결하며 5.25~5.5%인 미국과의 상단 기준 금리차 역시 2%p를 유지하게 됐다.

 

현재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8월 3%대로 올라간 뒤 작년 12월까지 5개월 연속 3%대를 유지하는 데다, 가계대출은 여전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점들은 금리 인상 요인으로 꼽히지만, 태영건설 기업구조개선(워크아웃)에서 시작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문제 때문에 기준금리를 올리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한은은 우선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추이를 살펴보자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국내 채권 전문가들 역시 이달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을 점쳤었다. 이달 9일 금융투자협회(금투협)가 내놓은 보도자료를 보면 52개 기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에게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는 응답자 98%가 동결을 전망했다.

 
지난달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공개 이후 기준금리 조기 인하 전망이 약화되고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이달 금통위에서 현재 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는 전망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게 금투협 측의 설명이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