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카오뱅크, 6개 상품 담은 '펀드 판매' 서비스 출시

 

[IE 금융] 카카오뱅크가 '펀드 판매 서비스'를 출시했다. 투자는 쉽게, 상품 설명은 명확하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로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국내·해외주식 투자 ▲약속한 수익 받기 등 다양한 투자 서비스를 선보인 카카오뱅크의 첫 자체 라이선스 기반 투자 서비스다.

 

16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우선 펀드 운용성과 위험통계지표 등을 검토해 6개 공모 펀드 상품을 엄선했다. 주로 선진국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아시아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미국 배당 주식과 채권에 집중하는 펀드, 금 ETF에 투자하는 펀드, 미국 기업 채권 위주 펀드, 공모주와 국공채 투자 펀드 등이다.

 

새롭게 내놓은 서비스인 만큼 투자 경험이 없는 고객들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입 전 고객들은 '투자성향 분석'을 거쳐야 한다. 투자 가능 금액, 투자 경험을 포함한 7개 질문에 답하면 되는데,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객 성향 대비 위험한 상품은 가입할 수 없게 했다.

 

상품 설명은 정확하면서도 쉽게 전달한다. 예를 들어 '매입' '환매'와 같은 투자설명서의 어려운 용어를 '투자' '출금'으로 설명하며 상품 안내 페이지에서 펀드의 주요 특징을 '세줄 요약'해 제공한다. 고객 문의가 많은 내용들은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사전 설명한다.

 

가입 시에는 원금 손실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OX 퀴즈'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한다. 또 펀드 가입 이후에도 월별 리포트를 통해 '수익률' '펀드 포트폴리오 변동'을 제공해 투자한 상품 현황을 알기 쉽게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고령투자자를 비롯한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위한 추가 보호 장치 마련을 검토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투자 관련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6개인 펀드 상품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카카오뱅크 고객만을 위한 전용 펀드 상품 출시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더불어 공모주 정보 제공과 같은 관련 서비스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이번 '펀드 판매 서비스'는 증권사와의 제휴가 아닌 자체 라이선스 기반으로 선보인 서비스. 카카오뱅크는 지난 7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투자업' 인가를 받아 '펀드 판매 서비스' 출시를 준비. 자산운용사로부터 펀드 판매에 따른 수수료를 받게 되며 이는 비이자 수익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