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것봐라] '평생 수수료 무료' 토스뱅크의 외환 서비스는?

 

'세상의 돈을 자유롭게, 살 때도 팔 때도 평생 무료 환전' 

 

18일 토스뱅크가 국내 금융사 최초로 살 때도, 팔 때도 수수료를 받지 않은 외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날 토스뱅크 기자간담회에서 들은 내용대로라면 이번에 출시되는 외환 서비스는 외화통장 하나로 전 세계 17개 통화를 24시간 내내 실시간 환전할 수 있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또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기존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그대로 활용하는데요. 고객들이 해외 결제와 출금 시 토스뱅크 체크카드 한 장이면 됩니다. 세계 각국에서 ATM 입출금은 물론 결제가 모두 가능한데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모두 무료입니다. 단 해외 현지 ATM에서 부과하는 수수료는 납부해야 하고요.

 

여기 더해 토스뱅크는 자동환전 기능도 실현했는데요. 애플리케이션(앱) 내에서 '부족한 돈 자동환전' 기능을 켜두면 외화통장에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원화 통장에서 결제나 출금 시 실시간으로 환전을 대신해 줍니다.

 

이 자리에서 토스뱅크 김승환 외환서비스 프로덕트오너(PO)는 "직구, 환테크, 해외여행 모두 환전을 거치는데, 매우 많은 환율을 보거나 은행의 복잡한 정책 때문에 많은 고객이 어려워한다"며 사실 원화를 외화로 바꾸고 외화를 원화로 바꾸기만 하면 되는데 왜 이렇게 어려울까라는 생각에서 시작해 외환 시장에서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구독자 296만 명을 보유한 경제 유튜브 '슈카월드' 운영자 '슈카' 전석재 씨도 함께했는데요. 전 씨는 외화투자에 대한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외화투자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떤 걸 사야 하는 거야?' '유리한 방법은 뭐지?
라는 생각을 먼저 한 뒤 거기서 머뭇거리면 머릿속에서 생각하던 투자가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토스가 외화서비스를 출시했을 때 우려한 게 또 다른 접근성의 우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 새 앱이 아니라 기존 앱을 통해서 동일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은 좋은 방법"이라며 "개인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투자로 이어진다면 그게 혁신이라고 생각한다"고 첨언하네요.

 

 

구독자 55만 명을 가진 유튜브 '쏘이더월드' 채널을 운영 중인 '쏘이' 이소연 씨도 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씨는 인도에서 당한 환전 사기와 스페인에서 환전 수수료를 비싸게 낼 수밖에 없었던 자신의 에피소드를 털어놓으며 환전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그는 "어느 신용카드가 해외결제수수료가 덜 드는지 고민하고 또 나라마다 다르니까 불편했던 적도 있었고 카드 정보가 복제될 수 있다는 걱정도 있었다"고도 털어놨습니다.

 

이와 관련해 김승환 PO는 "타사와 차별점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타사의 경우 몇 개의 통화만 100% 수수료 우대, 파는 경우 수수료 부여, 3개월 단위 프로모션 등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며 "토스뱅크는 살 때, 팔 때도 평생 무료며 한도도 제약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평생 무료라는 점에서 토스뱅크의 역마진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이에 대해 토스뱅크 홍민택 대표는 "지속 가능한 구조를 토스뱅크 내부에서 짜놨기 때문에 저희는 최대한 그 구조로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고객에게 혜택을 돌려줄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서 증권 계좌 연결이나 해외 송금 등이 비이자수익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토스뱅크는 해외 송금 기능도 이른 시일 내에 선보인다는 계획인데요. 김 PO는 "해외 송금 부분은 수수료도 문제지만, 보장성이라든지 풀어야 할 문제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 중"이라고 귀띔했습니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