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교보생명, 실손청구 간소화 시스템 구축 "서류 없이 보험금 수령"

 

[IE 금융] 교보생명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을 서류 없이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21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작년 국회 본회의에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내용이 담긴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의결됐다. 이에 따라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제도는 오는 10월부터 시행되지만 교보생명은 이에 앞서 선제적인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실손보험 가입자가 관련 서류를 떼러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는 점이다. 그동안 실손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가입자가 진료 후 병의원에서 일일이 종이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교보생명의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 제출 없이 간편하게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제휴 병원은 전국 4559개 병의원이며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앱에서는 로그인 후 청구 간소화 서비스를 선택해 제휴 병원 검색과 정보조회동의, 기본정보, 청구사항 등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실손보험금 청구 절차가 끝난다. 이후 제휴 업체로부터 교보생명이 관련 정보를 제공받아 심사 및 지급 절차를 맡는다.

 

실손 외 정액보상급부의 지급 심사 연계 서비스도 있다. 교보생명의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진단, 입원, 수술 등 정액 보험금도 관련 서류를 첨부해 전송하는 경우 동시 청구가 가능하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