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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킹 사고 19일 만에 사과" 최태원 회장, SK 계열사 '보안 대수술' 예고

 

[IE 산업]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SK텔레콤(SKT)에서 일어난 유심(USIM) 해킹 사고 발견 이후 19일 만에 모습을 드러내고 대국민 사과했다.

 

7일 최태원 회장은 서울 중구 SKT 본사에서 열린 해킹 사태 관련 브리핑에서 "최근 SKT 사이버 침해사고로 고객,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고 운을 뗐다.

 

그는 "바쁜 일정에도 매장까지 찾아와 오래 기다렸거나 해외 출국을 앞두고 촉박한 일정으로 마음을 졸인 많은 고객분들의 불편이 컸다"며 "이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최 회장은 "특히 사고 이후 소통에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고객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고 저 포함 경영진 모두가 뼈아프게 반성할 부분이기에 많은 곳에서의 질책은 마땅한 것이고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제언했다.

 

이어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해서 사고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데 주력하겠다"며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에게도 더 빠른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그는 "이와 별도로 전 그룹사 대상으로 보안시스템 투자를 확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보안 정보보호 혁신위원회를 구성해서 중립적 시각에서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질의응답에서 '회장은 유심 교체했느냐'는 질문에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지만, 유심 교체는 안 했다"고 답했다. 또 '위약금 면제 요구가 높은데 이에 대한 입장이 궁금하다'는 질문에 "고객 불편이 없게 해결됐으면 하는 생각은 있다"며 "이용자 형평성 문제와 법적 문제를 같이 검토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이사회가 논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SKT 유심 해킹 청문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당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회의 대비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행사 참석이 예정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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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오전 기준 SKT 유심보호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고객 100%가 가입 완료. 유심 교체 예약 신청자는 누적 780만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