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산업] SPC그룹이 미국의 멕시칸 푸드 브랜드 '치폴레(Chipotle)'를 아시아 최초로 국내에 들여온다.
11일 SPC그룹 계열사 빅바이트컴퍼니에 따르면 이 회사는 '치폴레 멕시칸 그릴(Chipotle Mexican Grill, Inc., 치폴레)'과 합작 법인(S&C Restaurants Holdings Pte. Ltd.)을 설립, 국내 및 싱가포르 내 독점 운영권을 획득했다.
치폴레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해외 진출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빅바이트컴퍼니는 내년 서울 및 싱가포르에 1호점을 열 계획이다.
지난 1993년 미국에서 시작된 치폴레는 부리토(Burrito)·부리토 볼(Bowl) 타코(Taco)∙케사디아(Quesadilla) 등 멕시코 전통 요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선보이는 패스트캐주얼(Fast Casual) 브랜드다. 색소·향·보존료를 배제했으며 신선한 재료를 매장에서 매일 조리하는 '진정성 있는 음식(Food with Integrity)'을 추구한다.
특히 취향에 따라 여러 토핑을 추가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덕분에 미국 젊은 세대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으며 빠르게 성장해 지난 2006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데 이어 2011년 S&P500 지수에 편입됐다. 미국 투자은행인 파이퍼 샌들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미국 10대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현재는 미국·캐나다·영국·프랑스· 독일·쿠웨이트·아랍에미리트 등 7개국에 380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13만 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했다. 또 이 회사는 디지털, 기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선도, 모든 사람이 치폴레 음식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명확한 목표를 가진 브랜드다.
SPC그룹 허희수 부사장은 "미식 수준이 높은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고객에게 세계적인 멕시칸 푸드 브랜드 치폴레를 선보여 기쁘다"며 "신선하고 건강한 치폴레의 맛을 현지 그대로 구현해 고객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제공하고, 국내와 글로벌 외식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쉐이크쉑(Shake Shack)∙잠바(Jamba) 등 글로벌 브랜드를 운영 중인 빅바이트컴퍼니는 치폴레 도입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쉐이크쉑은 현재 국내 32개 매장과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등 해외 14개 등 총 46개 매장이 있다. 잠바는 최근 리브랜딩을 통해 매장을 적극 확대하며 국내에 총 3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슈에디코 강민호 기자/
+플러스 생활정보
허희수 부사장은 SPC 해외 사업 확장을 주도적으로 진행한 인물. 일례로 쉐이크쉑의 경우 지난 2016년 서울 강남 1호점을 오픈하는 데 적극 나섰으며 미국 본사와 협업해 현지 맛과 브랜드 경험을 그대로 구현.
지난해 잠바주스에서 잠바로 이름을 변경한 현재 건강식·스무디 중심 브랜드로 Z세대 타깃을 위한 리브랜딩에 한창.
다만 미국 LA 기반의 샌드위치 브랜드 에그슬럿은 지난 2020년 들여오며 화제를 모았지만, 고가 전략과 운영비 부담으로 지난해 철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