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실손보험 가입자 10명 중 5명 청구 포기…"금액 적고 청구 불편"

 

[IE 금융] 다쳐서 치료한 뒤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을 청구할 수 있음에도 청구하지 않은 사람이 10명 중 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청구된 금액 가운데 95.2%가 30만 원 이하의 소액이었다. 

 

6일 녹색소비자연대·소비자와함께·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보험에 가입 중인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보험금 청구를 포기한 경험이 전체 응답의 47.2%였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 원 이하가 95.2%에 달했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이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 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이었다. 

 

또 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실손보험 청구가 편리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36.3%에 불과했다. 실손보험 보험금 청구 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8.6%였으며 본인 동의 시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했다. 

 

아울러 소비자들은 전산시스템 운영 주체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같은 공공기관이 되는 것을 원하고 있었다. 의료계가 우려하는 개인정보유출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민간업체보다 정보 유출 시 책임 소재를 분명히 물을 수 있는 공공기관이 민감한 진료정보를 중계해야 한다고 느낀 것이다. 

 

이들 소비자단체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의료계나 보험사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현재 실손보험에 가입한 3900만 명의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임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국회와 정부 당국자들은 명확히 인지해야 하고 지난 10년간 이해당사자의 눈치만 보다가 정작 국민들의 불편을 외면해온 것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21대 국회에서 모처럼 여·야가 모두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위한 법안을 발의한 만큼, 더 이상 이익단체의 이해관계에 좌지우지되지 말고 하루빨리 소비자의 권리 보장과 편익 제고를 위해 조속히 관련 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