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남기 "청년 저금리 대출 비롯, 청년 주거비 부담 완화"

 

[IE 경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성년의 날을 맞아 "부모와 떨어져 사는 청년에 대한 주거급여 분리 지급, 청년 전용 저리 대출상품 운용,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등을 통해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제언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청년세대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주거 문제를 개선하는 데 정책적 노력을 최대한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도심 내 청년특화주택이나 대학생 기숙사 등 청년 주택 27만3000호를 공급해 청년 전·월세 임차 가구(226만 가구)의 10% 이상이 질 좋은 주택에서 거주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식의 개인 노력보다 청년들의 ▲취업 ▲결혼 ▲주거 ▲생활 ▲문화 등 5대 분야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정말 필요한 때"라며 "청년고용, 청년주거, 청년자산형성이라는 측면에서 희망 사다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용 분야에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력을 강화하고 취업할 수 있는 권리를 보강하겠다"며 "희망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중소기업에 취업 중인 청년의 목돈 마련 지원 등을 통해 자산형성 기회도 확대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외에도 "정부의 지원 방향과 의지가 6월 발표 예정인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7월 세제 개편안, 내년도 예산안 등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슈에디코 전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