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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 가벼운 접촉사고 보험 처리 할까 말까?"

#. 추석 연휴 성묘를 하러 나선 A씨는 앞차를 살짝 접촉하는 사고를 내고 말았다. 큰 사고는 아니었지만, 상대차의 차량 수리비가 40만 원 정도 발생을 했는데 수리비를 보험으로 처리할지 본인이 부담하고 말지 고민했다.

 

실제 많은 운전자들이 경미한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할지 말지에 대해 많아 고민을 한다. 보험으로 처리 하자니 갱신 보험료가 할증될 우려가 들고 본인 부담으로 살짝 부담되기 때문이다. 

 

동차보험은 사고 건수 요율에 따라 3년간 1건의 소액사고라도 있다면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 또 본인이 3년간 무사고로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면 다음 갱신 때부터 무사고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한다. 따라서 운전자의 상황에 따라 보험처리가 유리할 수도, 또는 불리할 수도 있으므로 단순히 사고처리 비용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이런 운전자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삼성화재 다이렉트에서는 '보험처리 할까말까'라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사고 정보만 입력하면 향후 3년간의 갱신보험료와 사고처리 비용을 고려해 보험처리하는 것이 나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에 대해 분석해준다.

 

단, 해당 서비스는 현재 보험계약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자만 이용 가능하다.
  
만약 이미 보험처리를 하고 보상까지 받았는데 나중에 보험처리하는 게 더 손해라는 것을 알게 됐다면 방법이 없을까? 이럴 때는 보험료 환입 제도를 이용하면 된다. 이는 보험처리가 완료된 사고의 보험금을 갱신 전 다시 보험사에 돌려주면 해당 사고 건을 보험료 할증평가에서 제외해주는 제도다.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