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사 노조 "카드수수료 인하 반대…빅테크 형평성 대책도 마련해야"


[IE 금융] 다음 달 카드 수수료의 추가 인하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카드사 노동조합(노조)이 이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롯데·신한·우리·하나·현대·BC·KB국민카드 노조 등이 소속된 카드사노조협의회는 1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카드노동자 투쟁선포식'을 열었다.

 

금융당국은 여신금융협회, 각 카드사와 카드 수수료 산정의 근거가 되는 적격비용 재산정 작업을 진행 중이며, 결과는 오는 11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카드사 노조는 적격비용 재산정 제도로 ▲카드사 인력 감축 ▲투자 중단 ▲무이자할부 중단 등 소비자 혜택 감소 등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또 영업점의 40%가 축소되고 10만 명에 육박하던 카드모집인은 8500명으로 급감했다고 설명했다. 

 

카드사 노조는 "카드사들의 신용판매 결제부문은 이미 적자 상태"라며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는 96% 가맹점에서 매출이 증가할수록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제언했다.

 

여기 더해 이날 이들은 전통 금융사인 카드사들과 빅테크 기업과의 수수료 규제 차별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카드사노조 측은 "금융당국은 빅테크 기업에게는 핀테크 활성화라는 미명 아래 수수료 책정의 자율권을 부여하는 등 특혜를 제공해왔다"며 "카드 수수료의 1.6~2.8배에 달하는 수수료로 영세자영업자들에게 폭리를 취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들은 오는 26일까지 청와대와 금융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