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금융] 올해 10주년인 토스가 지난달 말 기준 누적 가입자 3000만 명을 돌파하며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6명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6일 토스에 따르면 토스 가입자 중 금융 활동을 본격 시작하는 2030세대가 많았음. 7월 행정안전부(행안부) 주민등록인구통계를 기준으로 토스 연령대별 가입자 수를 분석했더니 20대 가입률은 약 95%(554만 명), 30대는 약 87%(580만 명).
이런 흐름을 경제 활동이 활발한 생산연령인구(15~64세) 전체로 확장해도 약 2674만 명이 토스에 가입한 것으로 확인되며 가입률은 76%.
토스는 현재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송금·결제·투자·뱅킹·신용 조회·인증·세무·대출·보험 중개까지 여러 금융 서비스를 통합 제공. 사용자는 별도 기관 방문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 여러 금융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음.
이 같은 성장에는 사용자 중심의 금융 경험 설계가 뒷받침됐다는 게 토스의 설명. 공인인증서 없는 간편 송금, 1원 인증, 무료 신용점수 조회, 대출 비교 서비스, 사기 의심 알림, 안심보상제 등 토스는 금융업계 최초 선보이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통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임.
향후 토스는 '금융을 넘어 일상 수퍼앱'이라는 비전을 본격화할 예정. 이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의 일상 서비스를 토스 앱 안에 연결하며 전략 실행에 속도를 내는 중.
/이슈에디코 강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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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 지난 2015년 모바일 송금 앱으로 시작, 사용자 친화적인 UI 덕분에 빠르게 입소문을 타면서 서비스 영역을 넓힘. 이후 토스뱅크, 토스페이, 토스증권 등 금융 계열사 설립을 통해 사용자를 빠르게 늘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