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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절기 미끄럼 교통사고 1·2월 대비 12월 비율 높아…안전운전 '필수'

 

[IE 금융] 동절기 수도권 미끄럼 교통사고 분석 결과 1·2월보다 12월 사고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 차량이 최근 3년간(2021년 11월~작년 2월) 겨울철 눈·비로 인한 결빙도로 미끄럼 교통사고를 분석했다.

 

겨울철 평균 눈·비일수는 12월 4.7일로 1월 5.1일보다 적었다. 그러나 12월 미끄럼 교통사고 비율은 53.9%로 1월 36.6%에 비해 높았다. 이는 기온이 갑작스럽게 영하로 떨어지는 날 방어운전과 안전운전 경각심이 떨어지기 때문. 또 당일 내린 눈 또는 비는 영하권 날씨 속에서 결빙이 지속돼 5일 동안은 미끄럼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쳤다.

 

최근 3년간 미끄럼 교통사고는 2120건(연평균 707건) 일어났는데, 절반 이상(53.9%, 1143건)이 12월에 집중됐다. 이는 동절기 절정인 1월 보다 17.3%포인트(p) 높은 수치다.

 

오히려 12월에 영하권 기온과 동시에 눈·비가 관측된 날이 1월보다 적었음에도 이런 결과가 나온 것. 평균적으로 1월은 눈·비가 5.1일, 사고는 1일당 51.0건이 발생했다. 반면 12월은 눈·비 관측일수는 4.7일로 1월보다 8% 적었으며 미끄럼 교통사고는 눈·비 1일당 82.5건으로 위험성이 62% 높았다.

 

또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전체 미끄럼 교통사고 2120건 중 무작위 추출한 361건 사고 당시 기상 조건(기온, 강우량, 강설량 등)을 매칭해 분석한 결과 눈·비가 내린 당일 발생한 미끄럼 사고 건은 162건(44.9%)이었으며 다음 날부터 5일간 발생한 사고는 159건(44.0%)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장효석 책임연구원은 "12월 갑작스레 영하권으로 떨어지고 눈 또는 비까지 왔을 때 운전자는 도로 결빙에 대비한 방어에 적응이 덜 돼 교통사고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부득이하게 운전할 경우 평소보다 2배 이상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급가속, 급제동, 급핸들 조작을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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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교통사고 예방과 선진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지난 2001년 설립된 국내 최초 민간 교통안전 전문 연구기관.

 

주요 연구 분야는 ▲도로환경 ▲자동차 ▲운전자 중심 교통안전 연구 ▲교통사고 데이터 분석 및 정책 제언 ▲교통약자 안전 교육 및 캠페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