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동결 연속 행진' 한국은행, 기준금리 1.75% 유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18일 회의서 기준금리 1.75% 동결
'완화적인 주요국 통화정책' '국내외 경기 둔화' 이유

[IE 금융] 한국은행(한은)이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 주요국 통화정책이 완화적인 데다, 국내 경기와 금융안정 상황 점검을 위해 기준금리를 유지했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8일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1.50%에서 1.75%로 인상됐으나 올해 계속 동결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금통위의 결정은 금융시장이 예상했던 것과 동일하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3∼8일 104개 기관 채권 관련 종사자 2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7%가 '동결'이라고 예상했다. 

 

금융투자협회 측은 "주요국 통화정책이 완화적 기조로 전환한 영향을 받아 동결 전망이 우세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비둘기(통화 완화 선호)' 기조를 보이기 때문에 한미 정책금리 역전 폭(현재 0.75%포인트)이 커질 가능성은 줄었다.

 

올해 국내외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한 점도 이날 금통위 결정에 주요 배경이다. 지난 2월까지 현재 경기를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미래 경기를 그리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각각 11개월, 9개월 연속 하락했다.

 

여기 더해 지난 2월 전산업 생산지수는 전월보다 1.9% 감소했는데, 이는 지난 2013년 3월(-2.1%)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같은 기간 설비투자도 10.4% 떨어졌다.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판매액지수도 전월보다 0.5% 고꾸라졌다.

 

기준금리가 시장 예상대로 동결되면서 시장의 관심은 이후 발표될 올해 경제성장률,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로 쏠리고 있다. 한은은 지난 1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2.6%,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4%로 전망했다. 그러나 연초 수출이 부진하면서 경기 하방 우려가 커졌다. 

 

이에 정부는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6조 원대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계획하고 있지만, 내용이나 규모가 확정되지 않았다. 때문에 한은 성장률 전망치가 유지 또는 하향될 것이라는 게 업계 대부분 시각이다. 


/이슈에디코 김수경 기자/

관련기사